구글의 인공지능은 GPU(그래픽 칩) 덕분

gpgpu

인간의 두뇌는 뉴런으로 이루어져 있지만, 구글의 인공지능은 다른 재료로 이루어져 있다. GPU(그래픽칩)가 바로 그중 하나다. GPU는 본래 이미지나 비디오, 게임 등을 위해 그래픽을 처리하도록 설계된 것이지만, 구글은 이것을 다른 용도로 – 일반적인 CPU의 용도에 가깝게 – 사용하고 있다. GPU는 많은 데이타를 동시에 병렬로 연산하는데 적합하기 때문에, 많은 연산을 필요로 하는 거의 모든 종류의 작업에 사용될 수 있다. 구글 외에도 많은 회사가 이미 데이타센터에서 GPU를 사용하고 있다. 그래픽칩은 슈퍼 컴퓨터의 주요한 구성품으로 오랫동안 사용되어 왔으나, 일반 웹 서비스를 위한 데이타센터에서 사용되기 시작한 것은 비교적 최근의 일이다. 아마존 역시 클라우드 서비스 AWS를 위해 GPU를 사용하고 있다.

tN insight: 그래픽 뿐만 아닌 범용으로 사용하기 위한 GPU를 범용 GPU – GPGPU (General Purpose GPU) – 라고 부른다. 음성인식, 자연어 처리 등 인공지능의 여러 분야에서 대용량의 데이타 연산을 요구하기 때문에, 대용량의 데이타를 병렬로 처리할 수 있는 GPGPU의 활용이 필수적이다. 구글을 비롯한 관련 업계에서는 이에 대한 투자를 늘려가고 있으며, OpenCL 등 관련 프로그래밍 프레임워크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관련기사: Wired

 

Written by

LG전자 수석연구원으로, 실리콘밸리에서 주재원으로 일하다 귀국하여 지금은 모바일 SW 플랫폼 개발 업무를 맡고 있습니다. 관심분야는 주로 모바일 기기, 보안, 안드로이드, 구글 등입니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