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중하고 있는지 감시하는 온라인 교육 기술

기업들은 매년 사내 교육에 620억달러를 지출한다. 그중 온라인교육은 20억정도밖에 되지 않는다. 많은 기업 경영진들은, 만약 직원들이 온라인 교육 중에 다른 일을 하지 않고 실제로 교육에 집중하고 있는지를 확인할 수만 있다면 온라인 교육을 더 확대할 용의를 가지고 있다. 온라인 교육 회사인 Mindflash는 아이 트래킹 (eye tracking) 기술을 이용해 교육생이 다른 일을 하고 있는 것을 감지할 경우 비디오를 일시 정지시키는 기능을 베타 릴리즈했다. 이는 일부 스마트폰에 이미 포함된 아이 트래킹 기능과 거의 유사하다. 아직 이 기능이 효과적이라는 증거는 없으나, Mindflash는 베타 기간을 통해 정량적인 결과를 파악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러한 기술은 향후 모든 온라인 교육에 다양하게 응용될 가능성이 높다. 노스캐롤라이나 주립대의 연구진은 얼굴 표정을 인식해 교육 컨텐츠에 대한 피드백을 얻는 교육 SW를 개발 중에 있다. 이와 유사한 기술들이 교육생이 얼마나 잘 이해하는지 파악하거나, 혹은 부정행위를 막는데 사용될 수 있을 것이다.

tN insight: 실제 기업에서 여러가지 필수 교육을 온라인으로 실시하고 있으나, 많은 이들이 집중하기보다는 비디오를 클릭한 후 메일 확인 등 다른 업무를 병행하는 것이 사실이다. 아이 트래킹만으로 집중 여부를 판단하는 것은 오류의 소지가 높지만, 기사에 언급된 대로 표정 인식 등 다양한 기술을 접목하게 된다면 온라인 교육의 효과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관련기사: GigaOM

 

Written by

LG전자 수석연구원으로, 실리콘밸리에서 주재원으로 일하다 귀국하여 지금은 모바일 SW 플랫폼 개발 업무를 맡고 있습니다. 관심분야는 주로 모바일 기기, 보안, 안드로이드, 구글 등입니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