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자동차용 안드로이드 플랫폼 ‘안드로이드 오토’ 공개

android auto

구글은 25일(현지시각) 미국 샌프란시스코 모스코니 센터에서 열린 개발자대회 구글I/O에서 자동차용 플랫폼 ‘안드로이드 오토’를 공개했다. 안드로이드 오토는 안드로이드를 자동차 대시보드용 화면에 맞게 재설계한 것이다. 핵심 기능은 내비게이션, 대화, 음악이다. 구글은 이 기능을 모두 음성 인식 기능을 활용해 대화식으로 구현했다. 자동차 운전대에서 손을 뗄 필요 없이 운전대에 있는 음성 버튼만 눌러서 시작하면 되는 것이다. (ok google 과 같은 hot word detection 기능은 보여주지 않았다.)

구글은 이날 무대에서 특정 장소를 검색해 길 안내로 이어지는 과정을 보여줬다. “지금 드 영 미술관이 열었나?”라고 묻자, “드 영 미술관 전시 시간은 *시부터 *시까지입니다”란 대답이 돌아왔다. “그럼 거기로 가자”라고 말하자 “드 영 미술관으로 길 안내합니다”라며 내비게이션이 시작됐다. 문자 메시지 역시 음성으로 읽어주고, 이를 말로 답신하는 모습을 시연했다. 문자 메시지 답신은 기존 안드로이드 노티피케이션 API를 이용한 공개 API로 구현된다. 꼭 SMS가 아니라 카카오톡, 라인, 페이스북 메신저 등 외부 메신저도 이 API를 이용해 자동차에서 음성으로 메시지를 주고 받을 수 있다. 음악 역시 음성으로 원하는 곡을 찾고 재생할 수 있었다.

구글은 자동차/부품/소프트웨어 회사들과 OAA(Open Automotive Alliance)라는 연합을 만들어 안드로이드 오토를 밀고 있다. OAA에는 한국의 현대 기아차도 참여했다. 실제로 이날 무대에 오른 자동차(모형) 운전석이 기아차였다.

현대 쏘나타 운전대

image

Written by

서울 사는 테크 블로거. 디지털 콘텐트, 야구, 미디어에 관심.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