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상거래 회사들, 소비자의 기기나 OS따라 가격 차별

orbitz

월스트리트 저널에 따르면 미국 일부 전자상거래 사이트들이 소비자의 기기 종류나 OS (운영체제), 혹은 기타 조건들에 따라 가격 차별을 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예를 들어 항공권등 여행상품으로 유명한 Cheaptickets나 Orbitz 와 같은 사이트는 로그인을 하지 않은 사용자에게 호텔 1박당 평균 $12불 더 비싼 가격을 제시했다. 비슷한 여행상품 사이트인 Travelocity는 애플의 iOS로 접속한 사용자에게는 $15불 저렴한 가격을 제시했다. 이밖에 대형 철물점 체인인 Home Depot는 데스크탑이 아닌 모바일 접속 사용자에게 최대 $100불까지 비싼 가격을 제시하는 등, 회사들마다 조건이나 방침은 달랐지만 여러가지 방법으로 가격 차별화를 하고 있었다.

tN insight: 가격 차별화 자체가 불법은 아니다. 가격 차별화를 통해 매출이나 이익을 증대하는 방법은 경영학에서 많이 연구하는 분야이기도 하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그 방법이 투명하지 않으면 사용자들의 강한 반발을 불러일으키기 쉽다. 아마존도 초창기에 사용자의 구매 패턴등을 분석하여 개인마다 다른 가격을 제시하였다가 큰 반발을 사고 철회한 이력이 있다. 당분간은 스크린에서 보는 가격이 좀 의심스럽다면, 로그인을 해보거나 다른 기기에서 접속해서 확인해 보는 방법을 써봄직도 하다.

관련기사: WSJ

Written by

Big Basin Capital 이라는 VC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테크니들 창간인 & 초대 편집장.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