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1980년대 이후 여성 프로그래머가 감소했나?

cultural-stereotypes

미국 공영 라디오 방송인 NPR이 미국에서 1980년대 이후 여성 프로그래머가 감소한 이유와 관련한 미디어의 영향을 분석했다. 한가지 NPR이 내린 결론은 영화나 TV같은 매체에서 컴퓨터에 관해 남성과 여성의 스테레오타입 (고정관념)을 부추기는 일이 많아서, 이에 노출된 여학생들이 프로그램을 전공으로 택하지 않게 되었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당시 인기 코미디 프로그램이였던 Revenge of the Nerds (괴짜들의 복수) 라는 프로그램에서 주인공들은 모두 컴퓨터 너드인 남학생들로, 여성에 관해서는 성적인 문맥에서 화자되는 경우가 많았다. 또, 1984년 Steven Levy의 ‘해커스’ 라는 책에 따르면, 컴퓨터 해커들은 여자들을  ‘비효율적이고 예측하기 어려운 존재’로 보고 있다는 것도 컴퓨터 전공을 꿈꾸는 여학생들에게는 좋은 소식이 아니였다. 80년대 컴퓨터는 많은이에게 ‘장난감’의 의미가 강했는데, 당시 컴퓨터 회사들은 주로 남성들을 대상으로 마케팅을 하곤했다.

실제로 NPR이 발표한 자료에 의하면 미국에서 지난 수십년간 로스쿨, 의대, 자연과학에서 여성이 차지하는 비율은 점점 늘어난 반면, 컴퓨터 과학 분야에서는 80년대 이후로는 계속 감소 추세를 보이고 있다.

Episode 576  When Women Stopped Coding   Planet Money   NPR

관련기사 및 자료출처: Readwrite, NPR

Written by

Big Basin Capital 이라는 VC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테크니들 창간인 & 초대 편집장.

1 comment / Add your comment below

  1. 익명 says:

    저기..퍼센트의 변화를 보고 여성이 감소했다 고 말하는 건 퍼센트라고 하는 걸 전혀 파악하지 못한 사람들이 하는 얘기입니다. 여성 프로그래머가 감소하지 않아도 산업의 전체 규모가 커질 때 남성이 더 많이 밀려오면 여성의 비율이 낮아집니다. 그리고 남성들이 프로그래밍에 깊은 관심을 가진 건 1950년대부터입니다. 위에 언급된 그 책에 잘 나와있지요.직업적인 프로그래머는 여성이 더 많았을지 몰라도, 프로그래밍 자체가 좋아서 프로그램을 짜고 심지어 개인용 컴퓨터까지 만든 기술자들이 대개 남자였습니다. 여성이 감소했는지 알려면, 비율이 아니라 절대적인 수자를 봐야 하고, 학생 수의 실제 변화를 봐야 합니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