링크드인, 온라인 교육업체 Lynda.com 거액에 인수

lynda

링크드인이 온라인 교육회사인 Lynda.com 을 $1.5B (약 1조 6천억 상당)이라는 거액에 인수했다. 직업세계에서 가장 큰 규모의 소셜네트워크를 자랑하는 링크드인이 온라인 교육 시장에 본격적으로 뛰어든 셈이다.

Lynda.com은 1995년에 Lynda Weinman과 Bruce Heavin 부부창업자가 세운 회사로, 창업후 17년간 외부 펀딩이 전혀 없이 성장해 온 회사다. 그러던 중 2013년 초 Accel Partners등과 같은 VC로 부터 1천억원대의 큰 펀딩을 받았고, 당시 매출은 연간 1천억원대에 달했다. 즉, 이 부부창업자는 유튜브나 칸 아카데미등이 생기기 훨씬 전인 95년에 창업해서 첫 펀딩을 받은 2003년까지 17년간 노력해서 1천억 매출대의 온라인 교육회사를 일군 것. 이 회사는 2년전 투자 받을 당시 이미 8만 3천여개의 비디오 라이브러리를 보유하고 있었고, 2백만 이상의 유료 회원을 가지고 있었다 (지금은 훨씬 늘었을것) . 유료회원은 월 $25을 내고 제한없이 모든 콘텐츠를 감상할 수 있다. 어도비, 애플, 마이크로소프트 등의 제품 사용법이나, 코딩 학습등, 수많은 장르의 학습 비디오가 있다. Lynda.com은 일반 개인소비자 뿐 아니라 직원들 교육을 원하는 상당수의 기업 고객도 가진 것으로 알려졌다.

tN insight: 창업초기에 VC로부터 펀딩을 꼭 받지 않아도 충분히 성공할 수 있음을 보여주는 예이다. 실제로 미국에서 상장하는 회사 중 상당수는 VC 펀딩을 받지 않고 IPO까지 도달하고 있다.

관련기사: TechCrunch, TechCrunch 

Written by

Big Basin Capital 이라는 VC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테크니들 창간인 & 초대 편집장.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