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항공우주국 (NASA), 우주정거장에서 마이크로소프트의 홀로렌즈 (HoloLens)를 이용할 계획

미항공우주국이 우주비행사의 임무에 마이크로소프트의 증강현실 (augmented reality) 기기인 홀로렌즈를 이용하려 한다. 지난 6월, 국제우주정거장(ISS)에 전달할 물자를 실은 스페이스엑스 (SpaceX)의 로켓를 통해 홀로렌즈를 수송할 예정이었으나 폭발로 실패하였고, 올해 12월 3일 또 다른 우주항공 업체인 오비탈 사이언스 (Orbital Sciences)의 로켓을 이용하여 다시 전달할 계획이다. 우주비행사들이 익숙하지 않은 임무를 수행해야 할 때, 증강현실을 통해 지상의 전문가들의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또한 필요한 물건이 어디에 있는지 경로를 보여주는 앱을 만들어 우주정거장내에서 물건을 쉽게 찾을 수 있도록 만들 수도 있다.
tN 인사이트: 가상현실 (virtual reality) 또는 증강현실 (augmented reality) 기술이 게임이나 채팅의 범위를 넘어서 다양한 응용분야로 확장되고 있다. 우주비행사와 지상 관제탑이 통신을 할 때 눈 앞에 서로의 시야를 입체적으로 보여주어 정확한 상황을 설명할 수 있고 그 위에 그림을 그리거나 도면을 표시하는 등 새로운 의사소통 수단으로 이용할 수 있다. 또한 화성에 직접 가지 않고도 체험할 수 있도록 하는 등의 연구는 행성 탐사에 있어서도 혁명적인 기술이 될 것으로 보인다.
관련 기사: MIT Technology Review

Written by

UCSD 의대에서 박사 후 연구원으로 일하고 있습니다. 유전자 시퀀싱 및 분석, 휴먼 마이크로바이옴, 미생물공학 분야에 관심이 있으며, 제가 배우고 읽는 것들을 테크니들에서 공유하고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