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 메신저, 월 사용자 8억명 돌파

페이스북 메신저가 월사용자가 8억명을 돌파했다고 페이스북 CEO 마크 주커버그가(Mark Zuckerberg) 자신의 페이스북에 밝혔다. 6개월 전 7억명을 돌파한 것을 감안할 시, 성장은 다소 둔화되고 있으나 8억명이라는 규모를 감안할 시, 지속적으로 건강한 성장을 하고 있다고 보여진다. 하기는 대표 메신저 플랫폼들의 월사용사 비교분석 차트이다.

챗 플랫폼 월 사용자 수 비교
페이스북이 보유하고 있는 왓츠앱 및 페이스북 메신저의 월 사용자 수가 각각 9억명과 8억명 이다. 두 제품을 어떻게 키워나갈 지에 대해 마크 주커버그는 하기와 같은 답변을 했다.

Screen Shot 2016-01-08 at 9.30.57 AM

마크 저커버그의 질의 응답

tN 인사이트: 예전에도 여러번 밝혔듯이 페이스북은 메신저를 플랫폼 화 시켜 앱 자체를 필요 없게 만드는 야망을 가지고 있다. 다소 놀라운 부분은 무려 22B에 달하는 가격을 주고 산 왓츠앱에 대해서는 별도의 추가 계획없이 메시징 앱으로 남기겠다는 점이다. 당시 왓츠앱 인수 시 왓츠앱을 플랫폼화 하여 이를 통해 페이스북의 풍부한 광고경험을 통해 수익성을 가져갈 것이라는 예측이 난무 하였으나 페이스북은 당분간은 그럴 계획이 없어 보인다. 단순 경쟁자 제거를 위해 22B를 투자한 것일까?

출처: 페이스북

American Express에서 Data Scientist로 근무하고 있습니다. 뉴욕에서 근무하고 있으며 최신 기술, Big Data, Startup에 관심이 많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