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의 전기자동차 출시계획은 “공공연한 비밀 (Open Secret)”

테슬라 (Tesla) CEO Elon Musk는 1월 16일 BBC와의 단독 인터뷰에서 애플 (Apple)의 전기 자동차 산업 진출 계획은 최근 수천 명의 엔지니어들을 고용한 그들의 행태를 보면 너무 당연하다고 (“It’s pretty hard to hide something if you hire over a thousand engineers to do it”) 밝혔다. Musk는 또한 애플의 자동차 시장 진입을 위협으로 생각하지 않으며 애플로 인하여 전기 자동차 시장은 커질 것이라고 (“It will expand the industry”) 언급하였다.

tN 인사이트: Musk는 과거 독일 신문사인 한델스브라트 (Handelsblatt)와의 인터뷰에서 자동차 산업에 진출하고자 하는 애플이 인력을 빼가고 있는 점에 대하여 애플은 테슬라 직원의 무덤이며 테슬라에서 실적을 거두지 못하고 해고 당한 사람들을 애플이 고용한 것이라고 (“They have hired people we’ve fired. We always jokingly call Apple the Tesla Graveyard”) 폄하하였다. 또한 자동차는 휴대폰 또는 스마트 워치처럼 쉽게 만들 수 없다는 (“Cars are very complex compared to phones or smartwatches. You can’t just go to a supplier like Foxconn and say: Build me a car”) 발언도 했다. 전기 자동차의 출시로 인하여 자동차 생산의 전통 가치사슬이 변화를 맞고 있다. 자동차 산업이 단기적으로는 “전기차”, 궁극적으로는 “자율 주행 전기차”의 상용화를 목표로 하고, 그동안 시장 진입 장벽으로 자리잡았던 내연기관이 사라짐에 따라 전통 자동차 회사가 아닌 애플에게도 기회는 있을 것으로 예상 된다. 애플의 전기자동차 프로젝트 (프로젝트명 “Titan”)는 이제 기정사실화 되었지만 아직 공식적으로 발표하지 않고 있다. 최근 맥루머 (MacRumors)에 의하면 애플은 지난 12월9일 Apple.car, Apple.cars 와 Apple.auto 각 3가지 도메인을 등록하였다.

관련 기사BBC News | 이미지 출처: Macworld

Written by

Duke University 에서 MBA 재학중입니다. 과거 삼성전자 무선사업부에서 해외영업과 Samsung Pay - 모바일 Payment 서비스 확산 업무를 담당하였습니다. 모바일 업계 및 전반적인 Tech 산업에 관심이 많고 배움을 즐기며 행복(Happiness)에 대하여 늘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