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물 인터넷(Internet of Things)의 확산과 지속되는 보안 이슈

지난 미국 라스베가스 CES (Consumer Electronics Show) 에서의 화두는 단연 모두의 삶을 좀더 편리하게 만들어줄 스마트 홈 등의 혁신 기술을 포함한 사물 인터넷 (Internet of Things) 의 확산이었다. 전세계 주요 기업들은 통신을 이용하여 다양한 스마트 기기들 간의 매끄러운 연결과 제어를 시연하였지만 상대적으로 “보안” 대책은 크게 이슈화 하지 않았다.

tN 인사이트: 사물 인터넷 (Internet of Things) 의 발전과 확산이 우리에게 편리한 삶을 가져다 주지만 동시에 해킹에 대한 피해 사례가 늘고 있어 보안에 대한 중요성이 매우 커지고 있다. 최근 네트워크를 이용하여 원거리에서 부모가 아기의 상태를 소리나 영상을 확인할 수 있는 Foscam베이비 모니터 (Baby Monitor) 가 해킹되어 아기와 가족을 위협에 노출시키는 사례가 발생하였으며, Ring의 스마트 도어벨 (Smart Doorbell) 이 해킹에 취약한 문제를 나타내기도 하였다. 네트워크에 연결된 모든 기기들이 해킹에 대한 취약점을 가지고 있기에 앞으로 가정 자동화 시스템, 스마트 가전 기기, 무인 자동차 등의 기기들의 확산을 위해서는 사용자들에게 편리한 사용성을 포함하여 완벽한 보안 솔루션을 제공해야 할 것이다.

관련 기사CNET | 이미지 출처: Betanews

Written by

Duke University 에서 MBA 재학중입니다. 과거 삼성전자 무선사업부에서 해외영업과 Samsung Pay - 모바일 Payment 서비스 확산 업무를 담당하였습니다. 모바일 업계 및 전반적인 Tech 산업에 관심이 많고 배움을 즐기며 행복(Happiness)에 대하여 늘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