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로 생중계되는 인공지능 알파고(AlphaGo)와 이세돌 9단의 대국

3월 9일부터 15일까지 서울에서 진행되는 구글의 인공지능 프로그램 알파고(AlphaGO)와 이세돌 9단의 대국이 유튜브로 생중계될 예정이다. 현존하는 바둑 최강자 중 한 명인 이세돌 9단은 이번 대국을 앞두고 “충분히 이길 수 있다”는 자신감을 내비쳤다. 

tN 인사이트 : 인공지능 프로그램이 바둑에서 인간을 넘어서려는 노력은 꾸준히 이어져 왔다. 따라서 유럽 바둑 챔피언인 판 후이 2단을 물리치고 이세돌 9단에 도전하는 알파고의 이번 도전이 이슈가 되고 있다. 조훈현 9단은 자신의 책 “고수의 생각법”에서 개개인의 성품과 삶을 드러내는 “기풍”이 고수의 대결에서 승자를 결정하는데, 컴퓨터는 이러한 기풍을 가지기 어려우므로 사람을 이기기 어려우리라 예상했다. 알파고가 과연 이러한 기풍까지 모두 학습하여 이세돌 9단을 이길 수 있을까? 국내 전문가들도 이번 대국의 승자에 대해 설왕설래하는 가운데, 인공지능 개발자들의 염원이 이번 기회에 이루어질 수 있을지 궁금해진다.

관련 기사 : BBC

이미지 출처 : Pulse

Written by

퍼듀대학교의 글로벌 창업(Global Entrepreneurship) 과정에 재학 중입니다. 학부 시절부터 비영리단체에서 3년 간 일을 하며 저개발국가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고, 이들의 문제해결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기술과 서비스에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