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ranos isn’t as reliable as conventional labs — and that could be bad for patients

테라노스 혈액검사, 기존 실험 기관보다 신뢰도 떨어져

테라노스 (Theranos) 가 전통적 실험 기관보다 혈액검사에서 더 불규칙한 결과를 내놓는 것으로 밝혀졌다. 테라노스의 검사 결과와 다른 실험 기관인 LabCorp 과 Quest Diagnostics 의 검사 내용을 비교한 결과, 테라노스의 검사가 내놓는 수치 범위도 더 넓었으며, 다른 기관들의 검사 결과와 일치하지 않는 경우도 발견되었다. 이는 의사들이 테라노스의 혈액검사를 바탕으로 진단을 할 경우, 실제로 환자의 상태를 정확히 진단하기 어렵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에 대해 테라노스 측은 ‘결함이 있는’ 연구가 진행된 것에 대해 유감이라고 밝힘과 동시에, 실험에 사용된 방법론과 결과에 대한 해석이 잘 못 되었다고 주장 했다. 반면 실험진 측은 이에 대해 충분히 과학적인 방법으로 진행된 연구 결과라고 반박했다.

tN 인사이트 : 테라노스의 혈액 검사 기술에 대한 진위 공방이 계속 되고 있는데, 갈수록 테라노스 측에 불리한 결과들이 도출되고 있다. 테라노스는 혈액 검사만 가지고 수백 가지의 검사결과를 제공하는 키트를 개발하는 스타트업으로, 초기부터 각광을 받으며 $ 90억 밸류에이션 규모의 기업으로 급성장했다. 그러나 초기 단계부터  피어 리뷰 (peer review) 논문을 통한 과학적인 입증 절차를 거치지 않았다는 문제 제기가 있었으며, 작년 10월에는 월스트리트저널에서 기술의 정확성에 대한 의혹 제기, 금년에는 가장 큰 제휴사인 Wallgreen 이 계약 폐기를 요구하는 등, 지속적인 논란에 시달리고 있다.
기술 정확성에 대한 진위 확인은 조금 더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보이고, 때문에 섣불리 판단하긴 어렵지만, 갈수록 테라노스에게 불리해지는 정황이다.
과거 린스타트업이 위험할 때도 있다 라는 글에서도 언급하였듯이, 특히 의료 서비스와 같은 경우는 일반적인 형태의 린스타트업이 어울리지 않는 사업이다. 테라노스의 경우도, 검사 결과가 환자 한 명 한 명에게 적용되는 결과가 매우 중요하고 자칫하면 질병을 발견하지 못할 수 있다는 점에서 검사의 정확성을 확보하는 것은 무엇보다 중요하다. 따라서, 테라노스 측에서는 자신들에게 불리한 주장에 대해 반박만 하기보다는 정확한 실험 결과를 공개하여 신뢰성을 회복하려는 노력을 해야 할 것이다. 그렇지 않고 만약 테라노스의 기술력이 거짓으로 드러난다면, 그 여파가 다른 바이오테크 스타트업들에까지 미쳐 투자 감소 및 시장 침체 등의 악영향을 받지 않을지도 우려스럽다.

관련 기사 & 이미지 출처 : The Verge

Written by

PD를 꿈꾸던 언론학도였다가, IT가 가진 세상을 바꿀 수 있는 무한한 잠재력에 매료되어 신세계 입문. 이후 기능성 게임 기획, 모바일 서비스 기획 및 마케팅을 거쳐 현재 네이버 웹툰 글로벌 사업 개발 및 마케팅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사람들이 더 의미 있는 삶을 살 수 있도록 돕기 위한 스타트업 및 라이프코칭에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