펀다, 연예인에게 돈을 지불하고 질문하는 플랫폼

중국의 Fenda라는 서비스는 일반 사용자들이 연예인/유명인에게 돈을 지불하고 각종 질문을 하게 해준다. 영화배우 장쯔이, 중국 최고 부자 왕젠롄의 아들 왕쓰총 등에게 질문을 하려면 무려 500불 정도를 지불해야 한다고 하며, 대답은 연예인 본인이 직접 60초 내외의 음성으로 녹음한다고 한다. 다른 사용자가 이 대답을 들으려면 0.15불을 지불해야한다고 하며, 이는 질문자와 답변자에게 절반씩 분배된다. Fenda는 이 중 10%를 과금하며, 왕쓰총이 이 서비스를 통해 불과 3일만에 약 2만불을 벌었을 정도로 인기를 얻고 있다고 한다.

tN 인사이트: 한창 트위터 열풍이 불 때 여럿 등장했던 “Twitter of Voice” 유사 서비스가 한단계 진화된 모습이다. 당시 연예인 마케팅을 통해 사용자 확보를 도모했으나 수익화에 어려움을 겪어 지금은 모두 사라졌거나 고전하고 있는데, 모바일 결제/송금이 대중화된 중국에서 뒤늦게 꽃을 피우는 모습이다. 문화적 차이로 인해 중국 외 지역에서도 성공 가능할지는 미지수이나, 눈여겨볼만한 수익모델임에는 틀림없다.

관련 기사 & 이미지 출처: Tech in Asia

Written by

Kellogg MBA 재학중이며, 국내 IT기업에서 국내외 스타트업 투자 및 인수에 참여하였습니다. 이머징 마켓(Emerging Market)의 테크 뉴스에 관심이 많습니다. 개인 블로그는 ideafurnace.wordpress.com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