훌륭한 창업자들 중에는 ‘역발상’을 통해서 새로운 아이디어를 내고, 거기서 출발해 큰 성공을 내는 예가 종종 있다. 아마존의 제프 베조스도 아마 그 중 한명일텐데, 대부분의 비지니스가 ‘어떻게 하면 마진을 높일까?’ 라는 고민을 하지만, 아마존은 예전부터 ‘어떻게 하면 가격을 낮출까?’라는 고민을 하는 회사다.
벤처캐피탈리스트인 Bill Gurley의 최근 블로그 포스트에 의하면, 베조스는 사업하는 사람에게 오랜 기간동안 ‘변하지 않는 것’에 집중하라고 조언한다. 시간이 지나도 변하지 않는 것에는 많은 돈과 노력을 쏟아 부을 수 있다는 것이다. 베조스는 그 예로 소비자는 늘 최저가를 원하기 때문에 아마존은 초기부터 거기에 집중해 왔음을 강조한다. 아래는 베조스의 말을 번역한 것이다.
“저는 종종 ’10년후에는 뭐가 바뀔것 같습니까?’ 와 같은 질문을 자주 받습니다. 그 질문도 흥미롭기는 하죠. 그런데 아무도 ’10년후에도 바뀌지 않을게 뭡니까?’ 라는 질문은 안하더군요. 제 생각엔 이 질문이 더 중요하다고 봅니다. 왜냐하면 시간이 지나도 변하지 않는 것을 중심으로 사업 전략을 짤 수 있기 때문이죠. 우리가 속한 리테일 비지니스에서는 항상 소비자들이 낮은 가격을 원한다는 것을 알고있죠. 이건 10년이 지나도 바뀌지 않을 겁니다. 또, 소비자들은 빠른 배송을 원하고, 물건을 고를때 다양한 선택의 폭을 원하죠. 10년후에 소비자가 저에게 와서 ‘전 아마존을 좋아하지만, 물건값 좀 올려 받으면 좋겠네요’ 라고 말하는건 상상할 수 없습니다. 마찬가지로 ‘배송 좀 천천히 해주세요’ 라는 말도 나올리가 없죠. 그래서 우리는 이런 일들을 위해 많은 투자와 노력을 합니다. 오랜 시간이 흘러도 변하지 않는 사실이 뭔지를 안다면, 거기에는 큰 투자와 노력을 해도 좋은 것이죠”
관련기사: Business Insid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