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edrs에서 컨버티블노트로 투자 가능

download

유럽 시드단계 스타트업 투자 플랫폼, Seedrs에서 지분투자외에 컨버티블노트 (Convertible Note)로도 투자를 할 수 있게 됐다. 컨버티블노트는 실리컨밸리 시드단계 스타트업에 투자를 할때 이미 많이 사용되고 있는 투자 방법이다.

컨버티블노트 투자를 받게되면, 투자금액은 대출금과 같은 성향을 가지고 있어 만기일에는 갚아야 하지만, 후일 만기일 이전에 투자금을 할인된 가격에 지분으로 전환할 수 도 있다.

Seedrs를 통해 처음 컨버티블노트로 투자를 받는 회사는 Future Ad Labs이다.

tN Insight: 컨버티블노트는 한국에서 말하는 태환권과는 다른 뜻을 가지고 있다. 스타트업에 투자를 할때 사용되는 컨버티블노트에 관한 설명은 배기홍님의 Startup Bible에 자세히 설명되어 있다.
주로 Series A 이후의 우선주 투자 직전에 비교적 신속하고 간단한 자금조달을 위해 Bridge 펀딩에 사용되던 컨버티블노트에 Valuation Cap을 포함하게 되면서, 가치평가가 힘든 시드단계 스타트업에 투자에 많이 사용되고 있다.
Startup Bible의 설명에 굳이 더하자면, Bridge Funding에 사용되는 컨버티블 노트도 보통 10%정도의 이자율과 20%의 할인율을 가지고 있다. Bridge Funding때 이자율이시드단계 이자율보다 약간 높을 수 있는 이유는 보통 우선주의 배당률이 8%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컨버티블노트의 경과이자도 같은 할인율로 지분전환이 가능하기때문에, 일반적으로 만기일까지 지급이 필요 없다.

관련기사: TheNextWeb

 

Written by

Finance Manager @ Samsung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