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merican Gut Project, 인체내 미생물 군집 연구를 위해 크라우드 펀딩으로 $1million 모금

세계 최대규모의 크라우드 소싱, 크라우트 펀딩 과학 프로젝트인 American Gut Project (AGP) 가 지난 주 $1 million 펀딩 모금을 달성했다. AGP는 가능한 한 많은 사람들로부터 체취한 미생물 군집 (Human Microbiome) 샘플의 DNA 염기서열을 분석하여 미생물과 인간 건강, 질병간의 상관관계를 찾으려 하고있다.  본인의 몸에 살고있는 미생물 군집들의 유전정보가 궁금하면 홈페이지에서 신청할 수 있다. $99를 AGP에 보내고  본인의 샘플을 분석한 데이터가 연구목적으로 쓰인다는 것에 동의하면 신청자에게 리서치 키트가 배달되는데, 본인의 입 안이나 피부를 살짝 긁어서 보내면 된다.  장내 미생물은 대변 샘플을 보내면 분석이 가능하다. 특히 미생물 군집 생태계는 생활습관과 밀접한 관계가 있으므로 참가자는 온라인에서 본인의 나이, 인종, 성별, 식습관, 운동습관등에 대한 질문지 또한 작성해야 한다.

tN 인사이트:  우리 몸을 이루는 세포의 개수보다 훨씬 많은 1조개 이상의 미생물들이 우리 몸에 살고 있는데, 연구결과에 의하면 우리 몸 안의 미생물들이 비만이나 소화능력등은 물론이고 암, 자폐, 혹은 우울증과 같은 질환에도 관여한다고 한다.  미생물군집은 그 종류도 매우 다양하고, 미생물이 기생하는 사람의 건강 상태 (신체적, 정신적)나 생활 습관, 식습관은 물론이고 심지어는 계절에 따라서 변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따라서 미생물 군집과 질병 등의 상관관계를 연구하기 위해서는 충분한 샘플을 확보하는 것이 중요한데, APG는 크라우드 소싱을 통해 이를 해결하려는 시도를 한 셈이다.  아직 성공을 점치기는 이르지만 충분한 데이터가 축적되어 대중에 공개된다면 질병치료 및 미생물군 조작을 통한 신산업 창출에 큰 기여를 할 것으로 예상된다.

관련 기사: UCSDNews

Written by

미국 샌디에고의 바이오테크 스타트업 NanoCellect Biomedical의 co-founder이자 CTO 입니다. 생명과학과 IT를 결합한 제품들, 특히 인류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데 기여할 수 있는 혁신적인 생명공학기술 및 메디컬 디바이스에 관심이 많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