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PHP 걷어내고 자바스크립트 도입

WordPress.com 사이트가 새로운 유저 인터페이스를 선보인다. 칼립소(Calypso)라는 새로운 UI는 기존에 쓰던 PHP가 아닌 자바스크립트로 이루어져 있으며, 페이스북이 개발한 React라는 프레임워크로 프론트엔드를 구성하였다. 서버는 Node.js 기반으로 만들어졌다.

tN 인사이트: 한때는 ‘우스운 언어’로 여겨졌던 자바스크립트이지만, Node.js 프레임워크의 등장으로 하나의 언어를 서버와 클라이언트 모두에 사용할 수 있게 되면서 이제 더 많은 소프트웨어 회사들이 사용하고 있다. 최근 실리콘밸리에서 새로 만드는 서비스는 거의 예외 없이 자바스크립트 위주로 쓰고 있다. 자바스크립트를 써서 반응형(responsive)으로 잘 만들어두면 모바일 대응이 쉽다는 것도 장점이다. PHP, Ruby 등도 여전히 강력한 언어이지만, 웹의 미래는 자바스크립트가 가져가게 될 것 같다.

참고 기사: Wired, WordPress

Written by

현재 테크니들을 이끌고 있으며, 데이터 분석 회사인 Chartmetric.io의 창업자이자 CEO입니다. 게임빌 창업 멤버였으며 UCLA Anderson을 졸업 후 오라클 본사에서 5년간 Product Manager로 일했습니다. '조성문밸리의 실리콘밸리 이야기'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http://sungmoon.inf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