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 주요 나라에서 사용자 잃고 있어

facebook-unlike-thumbs-down-symbol-580x358

페이스북 피로감이 숫자로 나타나고 있다. 영국 매체인 Guardian이 보도한 바에 따르면, 페이스북이 미국, 영국, 그리고 유럽의 주요 나라들에서 사용자를 잃고 있다. 미국의 경우 지난달 4%에 해당하는 6백만명이 줄었고, 영국은 4.5%에 해당하는 140만명이 줄었다. 그리고 이러한 하락 추세는 계속 이어지고 있는 상황이다. 물론 페이스북이 브라질을 비롯한 남미 국가에서는 빠른 성장을 하고 있는 중이여서 전세계로 본다면 사용자 수가 정체되어있는 것 처럼 보인다. 이 매체는 한 애널리스트를 인용하며 “사람들이 페이스북에서 지루함을 느끼고 뭔가 새로운 것을 시도해 보려한다”며 사용자들이 인스타그램이나 Path등의 서비스로 옮겨가고 있다고 알렸다.

tN insight: 우리나라에서도 한때 초절정 인기를 누리던 싸이월드가 지금은 많이 쇠락했고, 미국에서도 소셜 네트워킹 1위를 하던 My Space가 페이스북의 등장후 지금은 거의 존재감이 없어진 상태다. 전 세계적으로 10억명정도의 사용자를 가진 페이스북이 급격한 쇠락을 맞지는 않겠지만,  플랫폼에 큰 변화가 없으면 수년 후 사용자들이 싫증을 내고 옮겨타는 현상은 공통적으로 나타나고 있어, 장기간 지속 가능한 비지니스로 유지하는데는 많은 노력을 요할 수 밖에 없다.

관련기사: Guardian

Written by

Big Basin Capital 이라는 VC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테크니들 창간인 & 초대 편집장.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