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인스타그램은 정사각형에 대한 고집을 버렸을까?

인스타그램은 지난 목요일 사용자들이 가로와 세로 포맷으로 포스팅을 할 수 있도록 허용한다고 밝히면서 포스팅되는 사진이나 비디오 5개 중 1개는 정사각형 포맷을 이용하지 않는다는 통계도 언급했다. 이번 결정은 특히 비디오 컨텐츠를 염두에 둔 것으로 보이며 업데이트 적용 후 사진이나 비디오를 업로드할 때 정사각형, 가로/세로 중 사용자가 원하는 포맷으로 업로드 할 수 있게 된다.

tN 인사이트: 전세계 3억명 이상이 사용하는 소셜 미디어 앱이 그들이 가진 가장 큰 특징 중 하나인 ‘정사각형’ 이미지를 버렸다. ‘버렸다’는 표현이 좀 과격해 보이지만 정사각형이 인스타그램에게 단순 사진포맷 이상의 의미였음을 생각해보면 그냥 지나치기 힘든 변화다. 3억명의 사용자 경험이 순식간에 망가질 수도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왜?” 라는 질문을 하기 시작했고 몇 가지 생각해 볼 만한 단서를 찾았다.

우선 인스타그램은 가로/세로 포맷으로 포스팅을 할 수 있는 방법을 ‘사진업로드’로 제한했다. 인스타그램 앱으로 촬영하는 사진은 기존과 같이 정사각형으로 업로드 된다는 말이다. 이렇게 되면 눈에 띄는 변화가 몇 가지 일어나는데, 사진이나 비디오가 스마트폰 화면을 가득채우면서 콘텐츠에 더 몰입할 수 있게 되지만 콘텐츠와 코멘트가 한 화면에 노출되지 않고 스크롤해야 보이게 된다. 이는 사진이나 비디오 콘텐츠로 더 많은 것을 말하고 싶은 사람들, 요컨데 브랜드와 같은 기업광고계정에 더 유용하다. 또 다른 하나는 사용자들은 무의식 중에 사진 포맷을 가로/세로인지, 정사각형인지 인지하게 될 것이라는 점이다. 이런 인지 결과는 결국 사진이 ‘언제 촬영되었는가’하는 시점과 관련되어 있다. 사진 업로드를 이용한 포스팅에서도 정사각형 포맷이 기본값으로 되어 있어 포맷에 따른 촬영시점이 100% 일치하는 것은 아니지만 적어도 가로/세로 모드 포맷은 포스팅 당시 촬영한 사진이 아닐 가능성이 높다. 이는 정사각형 포맷의 사진에서 ‘날것의’ 감정을 더 느낄 확률이 높다는 말과 일맥상통한다.

다른 하나는 인스타그램이 기존 트위터나 구글 등과의 수익경쟁보다는 TV와 뉴스, 인쇄물 시장을 더 주목하고 있다는 점이다. 우리 주변의 TV, 뉴스, 인쇄물은 모두 세로모드 또는 가로모드다. 인스타그램이 이런 시장에 관심이 있다면 생산되는 콘텐츠가 기존 사용자 경험을 이어받을 수 있도록 유도하는 것은 당연하다. 그런 면에서 이번 가로/세로 포맷의 지원은 이제 막 시작된 인스타그램의 수익화 전략과 맞물려 있다고 볼 수 있다.

인스타그램하면 생각나는 특징 이미지들이 몇 가지 있다. (1)정사각형 (2)필터 (3)사진우선. 이 중에서 하나를 버려보자. 인스타그램에는 어떤 변화가 일어날까? 흥미로운 주제가 될 것이라 확신한다. 또, 가로/세로 포맷 지원 전에도 강제사진 변환을 통해 업로드 해왔던 사용자들(전체의 약 20%인 5천만명 가량)이 이용했던 인스타그램용 사진변환 앱을 만든 제작사들은 어떻게 될까? 스타트업 아이템을 선택할 때 고려하지 않을 수 없는 부분이다.

 

관련기사: Yahoo Tech

Written by

RFID, 스마트폰 영상처리로 소프트웨어 개발을 시작했고 삼성테스코에서 이커머스 시스템을 담당했습니다. 현재 3D 입체영상 촬영 원천 기술을 보유한 하드웨어 스타트업에서 일하고 있습니다. 클라리넷 연주를 하며 책읽기와 글쓰기를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