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휴대폰 꺼내지 않고 지불가능한 ‘핸즈 프리’ 공개

이미 안드로이드 페이로 모바일 페이먼트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구글이 휴대폰을 꺼내지 않고서 지불 가능한 ‘핸즈 프리’를 테스팅 시작하였다. 기존 안드로이드 페이, 애플 페이 처럼 NFC기술을 통해 인식기에 휴대폰을 가까이 대어 지불하는 방식과는 달리 휴대폰을 꺼내지 않고 지불이 가능해질 예정이다. 방법은 다음과 같다. 고객은 사전에 핸즈 프리 앱을 받아 사진을 등록한 뒤 원하는 장소에서 구글로 지불을 하겠다고 얘기만 하면 된다. 판매자 쪽은 WiFi, 위치정보 및 블루투스를 통해 가계에 들어와있는 ‘핸즈 프리’ 고객 명단을 볼 수 있으며 데이터베이스에 나와있는 사진을 매칭시켜 지불 처리가 가능하다. 카메라 통해 자동안면인식을 기능또한 실험중이라고 밝혔다.

tN 인사이트: 개인적으로 애플페이도 번거롭다고 생각을 하였으나 실제로 써보니 카드를 긁는 행위보다 휴대폰을 가져다 대는 행위가 약간 더 편하긴 하다. 가는 모든 상점에서 애플페이를 받아준다고 가정 하였을 시 수많은 신용카드를 휴대하지 않아도 되는 추가적인 장점도 있어 조금씩 모바일 페이먼트의 시장점유율이 높아지고 있는 상황이다. ‘핸즈프리’는 보수적이고 조심스러운 페이먼트 시장에서 매우 과감한 구글다운 시도이다. 하지만 기술 특성상 보안에 민감한 고객의 신뢰를 쌓는데 조금 더 시간이 걸릴 것으로 예상된다. 모바일 페이먼트 시장의 될지 아니면 일시적 트렌드일지 아직은 잘 모르겠다.

관련 기사 : 구글블로그 | 이미지 :구글블로그

Written by

American Express에서 Data Scientist로 근무하고 있습니다. 뉴욕에서 근무하고 있으며 최신 기술, Big Data, Startup에 관심이 많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