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 다른 엄지손가락이 있다면?

런던의 Royal College of Art(RCA)의 대학원생 Dani Clode가 The Third Thumb(세번째 엄지손가락)를 제안했다. The Third Thumb는 말 그대로 우리에게 존재하지 않는 세번째 엄지손가락을 만들어주는 기기다.  3D 프린팅을 통해 만들어졌으며 기계를 통한 인간 능력 증강에 대해 탐구하는 것이 기기의 목적이다.

기기의 작동원리는 굉장히 단순하다. 위 사진에서 보이는 각 신발 밑창에 압력이 가해지면 블루투스 통신으로 손목팔찌에 신호가 전달되고, 신호에 따라 모터를 움직여 세번째 엄지손가락이 구부러지거나 위아래로 움직이거나 한다. 자동차를 양발로 브레이크와 악셀을 밟으며 운전하는 상황을 상상해보면 될 것 같다. Dani Clode에 따르면 실험에 참여한 사람들이 이 인터페이스에 빠르게 익숙해졌다고 한다.

굉장히 쓸모 없어 보이지만 아래 영상을 보고 나면 세번째 엄지 손가락을 체험해보고 싶은 마음이 생긴다.

[관련 기사] This ‘third thumb’ is the unnecessary prosthetic of my dreams

의료인공지능 회사 뷰노에서 연구자로 일하고 있습니다. 인공지능과 로봇산업 분야 발전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기술이 사회를 어떻게 바꾸어 나갈 것이고, 그로 인해 발생한 문제를 사회 구성원들이 어떻게 해결해 나가야 할지 도울 수 있는 정보들을 공유하고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