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세라, 2018년 가장 인기 있었던 상위 10개 수업 공개

유명한 MOOC (Massive open online course) 플랫폼 중 하나인 코세라(Coursera)가 2018년 가장 인기 있었던 상위 10개 수업을 공개했다.

1. 머신러닝 (Machine Learning)

데이터 사이언티스트는 21세기 가장 섹시한 직업으로 유명하다. 머신러닝을 통해 그 첫발을 뗄 수 있다. 세계적으로 가장 권위있는 AI 전문가 중 한명이자 스탠포드 교수인 앤드류 응이 진행한다.

2. 학습을 위한 학습 방법 (Learning how to learn)

맥마스터와 UC 샌디에고 대학교을 통해 제공되는 이 강좌는 예술, 음악, 문학, 수학, 과학, 스포츠 분야 등의 전문가들의 학습기술을 통해 효과적인 학습방법을 알려준다.

3. 웰빙의 과학 (The Science of Well-Being)

예일대 심리학 교수를 통해 진행되는 이 강의는 행복에 대한 심리과학에 대한 설명 뿐 아니라 실생활에 적용할 수 있는 전략을 제공한다.

4. 비트코인과 암호화폐 기술 (Bitcoin and Cryptocurrency Technologies)

프린스턴 대학을 통해 제공되는 강좌로 비트코인이 어떻게 동작하는지에 대한 기술적인 이해를 위한 강좌이다.

5. 알고리즘 (Algorithms, Part I)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라면 누구나 알아야하는 알고리즘과 자료구조에 대한 수업이다. 프린스턴 대학을 통해 제공되고 있다.

6. 경력개발을 위한 영어 (English for Career Development)

펜실베이니아 대학교를 통해 제공되는 수업으로 영어가 모국어가 아닌 사람들을 대상으로 하는 수업이다. 이력서, 커버레터 작성방법과 인터뷰 기술 등을 학습할 수 있는 강좌로 해외취업에 관심이 있다면 유용한 수업이다.

7. 금융시장 (Financial Markets)

예일 대학교를 통해 제공되는 수업으로 금융시장에 대한 상황과 미래에 대한 분석, 리스크 관리 등에 대해 학습할 수 있다.

8. 심리학 개론 (Introduction to Psychology)

토론토 대학교를 통해 진행되는 이 강좌는 심리학 분야에서 가장 흥미로운 실험들을 이용해 인간심리와 행동에 대해 전한다.

9. 논문 작성법 (Cómo hacer una tesis)

맥시코 국립 자치 대학교를 통해 스페인어로 진행되는 강의이다.

10. 중국어 초급 (Chinese for Beginners)

베이징 대학을 통해 진행되는 중국어 입문으로 음성학이나 생활표현 등을 배울 수 있다.

테크니들 인사이트

온라인 코스에 큰 관심이 없었는데 회사에서 진행하는 프로그램에 참여하면서 위 목록에서 1위를 차지한 머신러닝 코스를 수강하였다.

앤드류 응 교수의 모국어가 영어가 아니다보니 오히려 말을 이해하기 쉬웠고 수업의 질도 높아 만족스러웠다. 단순히 동영상을 보는 수준이 아니라 퀴즈와 과제를 풀고 그것을 체점해주는 시스템이 있었다.

코세라 뿐 아니라 유다시티, 에드엑스, 칸아카데미, 유데미 등 수 많은 플랫폼에서 수준 높은 강좌를 무료 또는 저렴한 가격으로 들을 수 있다.

출처: Coursera

Written by

독일 베를린의 이커머스 기업 잘란도(Zalando)에서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로 일하고 있습니다. AI, 데이터 분야에서 일하고 있으며 이상현 in 베를린 블로그를 통해 기술과 문화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