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 사용자 만족도 작년보다 소폭 하락

phones_ACSI

미국 스마트폰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한 제품 만족도 조사에서 애플이 여전히 1위를 차지하였지만, 그 수치는 소폭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애플은 2012년 만족도 조사에서 83%를 차지하였고, 올해는 81%로 떨어졌다. 반면 삼성은 작년 71%에서 올해 76%로 올라서, 아직 애플에는 많이 뒤져있지만 강한 상승세를 나타내었다. 이 조사는 미국 소비자 7만여명을 대상으로 매년 행해지고 있다.

tN insight: 한국을 비롯한 세계 각국에서는 삼성의 갤럭시 스마트폰이 아이폰 판매를 앞선지 오래이지만, 미국에서만큼은 아직 아이폰이 가장 인기있는 스마트폰이다. 여러가지 이유가 있을 수 있겠지만, 미국 시장을 선점한 애플이 앱스토어등의 생태계로 사용자들을 잘 묶어둔 점을 들 수 있고, 미국 소비자들은 아시아 시장에 비해 변화의 속도나 회수가 상대적으로 낮다는 점도 작용하였을 것이다. 그리고 이번 조사에서 나타나듯 아이폰 충성도나 만족도가 아직도 상당히 높아서, 삼성이 북미 시장에서 1위자리를 차지하기는 쉬운일이 아니다.

(자료출처: American Customer Satisfaction Index)

관련기사: CNet

Written by

Big Basin Capital 이라는 VC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테크니들 창간인 & 초대 편집장.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