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D 게임 엔진 Unity, 모바일 개발도구 무료제공

Unity_crossplatform_game_engine

크로스플랫폼 3D 게임 엔진인 Unity가 모바일 개발도구도 개인 개발자나 소규모 회사에 무료로 제공한다고 오늘 발표했다. PC와 Mac, 웹에서 쓸 수 있는 Unity 무료 버전은 소규모 회사에 2009년부터 무료로 제공되었으나, iOS와 Android용 개발도구는 각각 $400씩에 별도 구입해야 했다. 이제 모바일 개발도구도 무료로 제공되며, 숨겨진 비용도, 로열티도 없다. $100,000 이상의 매출을 올리는 회사를 대상으로 하는 Unity Pro는 $1,500에 유료로 판매되며, iOS와 Android용 도구에는 각각 $1,500을 추가로 지불해야 한다. Unity는 Window 8과 BlackBerry 10을 위한 개발도구도 개발하고 있으며, 일정은 아직 미정이나 이 역시 소규모 회사들에는 무료로 제공한다는 방침이다. 무료버전 사용자 중 최근 30일내에 돈을 주고 모바일 개발도구를 구매한 이들은, 구매금액을 다음번 구매에 사용할 수 있는 크레딧으로 돌려받을 수 있다.

tN insight: 스마트폰과 태블릿이 보급됨에 따라, 개발자들은 PC나 Mac 뿐 아니라 iOS와 Android 등 모바일 플랫폼도 고려하지 않을 수 없다. 이러한 여러 플랫폼을 모두 대상으로 개발한다는 것은 매우 어려우며, 특히 화려한 그래픽을 포함한 게임의 경우, 개별 OS별로 각각 별도 개발을 진행하는데는 상당한 개발 노력이 들어간다. 개인 개발자나 소규모 업체에서는 별도의 개발 자원을 투입하는 것이 불가능하므로, 이러한 크로스플랫폼 개발도구가 매우 유용하다. 따라서 크로스플랫폼 개발도구나 엔진 시장도 경쟁이 매우 치열해지고 있는 분야 중 하나다.

관련기사: The Next Web

 

Written by

LG전자 수석연구원으로, 실리콘밸리에서 주재원으로 일하다 귀국하여 지금은 모바일 SW 플랫폼 개발 업무를 맡고 있습니다. 관심분야는 주로 모바일 기기, 보안, 안드로이드, 구글 등입니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