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드로이드에만 있고 iOS에는 (아직) 없는 것들

ios_vs_android_sf

안드로이드는 열린, 변경 가능한 OS이고, 반면 iOS는 폐쇄적인, 쉬운 사용을 위한 시스템이다. 성숙한 사용자들은 iOS에도 안드로이드와 같은 자유로운 선택이 가능하기를 원하지만, 애플은 그러한 인터페이스가 초보자들에게 너무 어렵고 혼란을 준다는 이유로 허용하지 않고 있다. 다음과 같은 것들이 안드로이드에서는 가능하지만, iOS에서는 지원되지 않는다.   1. 키보드 변경: 안드로이드는 Swiftkey와 같이 사용자가 원하는 키보드를 설치, 변경할 수 있다.  2. 위젯: 안드로이드에서는 위젯을 통해 날씨, 주식, 소셜 등의 업데이트를 바로 확인할 수 있다.  3. 전화 기능 변경: 안드로이드에서는 특정 전화번호 차단, 사전 지정한 텍스트로 바로 답신 등 전화 기능의 변경이 가능하다.  4. 홈스크린/론쳐 변경: 안드로이드에서는 페이스북 홈과 같이, 완전히 다른 컨셉의 홈스크린/론쳐를 설치 사용할 수 있다.  5. 앱간 연결, 정보 교환: 안드로이드에서는 인텐트를 통해 앱간 정보 공유나 기능의 연결이 쉽다. 특정 미디어나 URL을 선택했을 때 실행되는 기본 앱을 사용자가 지정, 변경 가능하다.  6. 다중 사용자 지원: 안드로이드는 다중 사용자 기능을 지원한다. (태블릿에 한정)

tN insight: iOS 7이 발표되었으나 위의 기능들은 여전히 추가되지 않았다. 기본적인 기능들까지 사용자가 변경할 수 있도록 자유를 주는 위와 같은 예들은 애플 입장에서는 오히려 사용자들을 혼란하게 만드는 것이다. 애플은 최대한 직관적이고 단순한 UX를 지향하기 때문에, 위와 같은 기능들은 앞으로도 iOS에 추가되기는 어려워 보인다.

관련기사: TechCrunch

Written by

LG전자 수석연구원으로, 실리콘밸리에서 주재원으로 일하다 귀국하여 지금은 모바일 SW 플랫폼 개발 업무를 맡고 있습니다. 관심분야는 주로 모바일 기기, 보안, 안드로이드, 구글 등입니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