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enovo, IBM의 서버 사업부 $2.3B에 인수

ibm_server_recovery

IBM이 하급 (low-end) 서버 사업부를 중국의 Lenovo에 매각하기로 하였다. 가격은 $2.3B (약 2조 4천억 상당)이다. IBM은 상급 (high-end) 서버 제품은 계속 판매할 것이지만, 이번 매각으로 마진이 낮은 서버제품들을 장부에서 없앨수 있게 되었다.

Lenovo는 2005년에 IBM의 PC 사업부를 인수해 Thinkpad 제품을 물려받은 것으로도 유명한 회사다. 이미 HP를 제치고 전세계 PC 판매 1위를 달리고 있다. Lenovo로서는 이번 딜로 PC뿐 아니라 서버부문에서도 미국, 유럽등 주요 시장을 공략할 수 있게 되었다.

tN insight: 전세계 PC 시장은 감소하는 수요로 어려움을 면치 못하고 있다. 델, HP, IBM 등 주요 PC업체는 모두 고전하고 있는 상황이다. 서버시장은 클라우드 컴퓨팅 시대를 맞아 성장하고 있기는 하지만, 오라클, 델, HP, 시스코 등 여러 업체가 심한 경쟁을 벌이고 있어서 low-end 제품쪽은 commodity에 가깝고 따라서 마진이 높지 못하다. 일반화된 기술에 마진이 높지 못한 제품은 (다른 하드웨어 제품군에서도 그랬듯이) 저비용 구조의 중국 업체들이 상당히 유리하다.

Written by

Big Basin Capital 이라는 VC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테크니들 창간인 & 초대 편집장.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