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lappy 라는 이름을 가진 앱들, 앱스토어서 거부당해

flappy bee

최근 전세계적으로 돌풍을 일으킨 <Flappy Bird> 게임이 앱스토어에서 철수한 이후, 아류작들이 쏟아지고 있다. 이들중 비슷한 이름을 가진 게임이나 앱들도 많아 혼동을 주고 있는데, 애플이 이들 앱의 승인을 거부하기 시작했다. Ken Carpenter라는 한 개발자는 자신의 <Flappy Dragon> 이라는 앱이 앱스토어에서 거절당했다며 분을 표했다. 이미 앱스토어에는 <Flappy Bee>, <Flappy Super Hero>, <Flappy Bird Flyer> 등과 같은 게임이 올라와 있는 상태여서 신규 아류작 개발자에게만 불공정한 처분이 아니냐는 지적도 있다. 구글 플레이스토어쪽도 상황은 비슷해서, ‘Flappy’라는 이름의 앱들이 승인을 거부당하고 있다.

tN insight: 물론 아류작이나 비슷한 타이틀의 게임을 만드는 것이 썩 바람직한 현상은 아닐 것이다. 하지만, 그것의 적격여부를 심사하는 곳이 공공기관이나 소비자단체가 아니라, 사기업이라는 점은 문제의 소지가 있다. 무엇이 앱스토어에서 허용되고 무엇이 불가한지는, 전적으로 사기업의 당시 상황에 따른 판단일 것이기 때문이다.

관련기사: TechCrunch

Written by

Big Basin Capital 이라는 VC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테크니들 창간인 & 초대 편집장.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