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버, 뉴욕 시장과의 대결에서 1차 승리

지난 7월 20일, 뉴욕의 Bill de Blasio 시장은 뉴욕을 우버의 홍수에서 막기 위하여 2016년 8월까지 우버가 최대 200대까지만 운전자를 늘릴 수 있도록 제한 정책을 실행할 것이라고 발표하였다. De Blasio 뉴욕 시장은 2013년 선거에서 5억원 이상의 선거 지원금을 택시 관련자들로부터 받은 바 있다.

이에 대한 우버의 반격은 즉각적이고 전격적이었다. 우버는 아래의 TV광고를 통해 1만명의 사람들이 내년에 우버를 통해 생길 일자리를 얻지 못할 것이라고 주장하였다.

우버 앱을 통해서도 공격에 나섰다. 우버 앱을 뉴욕에서 사용하면 뉴욕에서 우버 대기 시간이 25분이 될 것이라고 하며 De Blasio 뉴욕 시장에게 이메일을 보내라는 메시지가 나타난다.

또한 게임오브워 Game of War 광고 모델로 잘 알려진 케이트 업튼 Kate Upton 이 우버를 지지하는 트윗을 했다.

스티브 잡스 역할을 맡았던 배우 애쉬톤 커쳐 Ashton Kutcher 는 10,000개의 직업이 우스운 숫자가 아니라고 말했다.

천재소년 두기와 How I Met Your Mother의 바니 역할로 유명한 닐 패트릭 해리스 Neil Patrick Harris 등의 헐리웃 스타들 또한 트윗으로 지원 사격에 나서기도 하였다.

우버는 이들이 우버로부터 돈을 받고 트윗을 했는지는 확인해 줄 수 없다고 하였다. 우버는 오바마 선거 전략가였던 David Plouffe 전략 수석의 지휘 하에 엄청난 로비력을 키워가고 있다고 한다. 미국 내에서는 29개의 로비 회사와 250명의 로비스트를 등록하였으며 자금력과 언론, 트위터 등으로 세계 각국 도시의 정부와 택시업계를 압박하고 있다. 이러한 로비로 많은 도시에서는 우버가 성공적으로 안착하였지만 텍사스와 프랑스 파리, 그리고 서울에서는 합법적으로 영업을 할 수 있는 권한을 얻지 못하고 있다. 우버의 반격에 뉴욕시는 결국 오늘 (7/22) 우버 제한 계획을 철회하기로 하였다.

TN 인사이트: 도시마다 전쟁을 하고 있는 우버에 비해 에어비엔비AirBnB는 호텔업계의 대대적인 반발이 없이 조용하게 세계로 서비스를 넓혀가고 있다. 업종의 차이일까 전략의 차이일까?

관련 기사: NYTJezebel, NYTTechCrunchTime

Written by

유호현: 샌프란시스코 Airbnb에서 일하고 있는 소프트웨어 엔지니어입니다. 이전에는 Twitter의 Language Engineering 팀과 Search Quality 팀에서 일하였습니다. 오픈소스 한국어 처리기 프로젝트인 open-korean-text를 개발했습니다. http://openkoreantext.org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