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0을 탑재한 엑스박스원(Xbox One) 출격준비 완료

오늘 오전 마이크로소프트(이하 ‘MS’)는 엑스박스원의 윈도우 10 업데이트를 11월에 진행하기로 했다고 발표했다. 테스터로 선정된 사람들에겐 이보다 두 달 빠른 9월에 공개해 추가 개선점이 있는지 피드백을 받을 예정이다. 가장 크게 변화된 점은 속도다. 종전의 엑스박스원은 친구리스트나 단체채팅, 게임 인스톨과 같은 작업들간 전환이 느렸는데 윈도우10을 이용해 이를 개선했다. 크게 디자인이 개선된 홈 스크린도 오늘 공개됐다. 각종 기능들이 원하는 것을 빠르게 실행할 수 있도록 보다 긴밀히 통합되었고 새로 추가된 섹션에서 TV, 게임, 컨텐츠, 넷플릭스 등을 자유롭게 즐길 수 있다. 업데이트된 원가이드(OneGuide)는 사용 중에도 화면 속 화면(Picture-in-picture) 형태로 셋탑보다 풍부한 채널 안내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키넥트 센서와 함께 동작하는 코타나(Cortana)는 손도 까딱하지 않고 음성으로 게임화면을 공유하고 친구를 초대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

tN 인사이트: 출시 직후 PS4(Play Station4)에 밀리며 주춤하던 엑스박스윈이 윈도우10을 탑재하고 화려하게 복귀했다. 이번 발표의 내용을 미루어보면 이름은 엑스박스원이지만 사실 상 ‘마이크로소프트TV’가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든다. 스마트폰은 주머니에, 노트북은 가방에 있지만 TV는 거실에 있다. 그리고 구글, 애플을 포함하여 일상을 지배하는 이 3가지 제품 카테고리 – 노트북, 스마트폰, TV – 를 모두 잘하는 회사는 아직 없다. 그래서 MS 엑스박스원의 발표가 더 의미심장하다. 애플은 자신만의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고집하고 구글은 다른 플랫폼 위에서 서비스를 만든다. 이런 면에서 볼 때 MS가 가진 포지션은 나쁘지 않다. 스마트폰에서 하던 게임을 엑스박스원으로 – iOS기기 간에 하듯 – 핸드오프(Hand-off) 할 수 있다면 게임시장에 큰 지각변동이 있을 것이다. MS가 커넥티드카(Connected Car)를 발표한다면 윈도우 폰, 테블릿 보다는 홀로렌즈(HoloLens)와 엑스박스원 대시보드 인터페이스를 채용하지 않을까?

 

관련기사: The Verge

Written by

RFID, 스마트폰 영상처리로 소프트웨어 개발을 시작했고 삼성테스코에서 이커머스 시스템을 담당했습니다. 현재 3D 입체영상 촬영 원천 기술을 보유한 하드웨어 스타트업에서 일하고 있습니다. 클라리넷 연주를 하며 책읽기와 글쓰기를 좋아합니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