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처리를 통해 암수술의 성공여부를 알려주는 소프트웨어 FDA 승인

NeuWave Medical 은 마이크로 웨이브 에너지를 이용하여 암세포의 물분자를 진동시켜 국부적으로 온도를 올림으로써 암조직만 선택적으로 태워 없애는 수술용 의료기기를 개발하는 회사이다. 이에 더해 암조직이 완전히 제거되었는지를 영상처리를 통해 판별해주는 소프트웨어를 개발하여 최근 FDA의 승인을 받았다. 이 소프트웨어는 수술부위의 수술 전 및 수술 후 (혹은 수술 중간에 판단이 모호할 경우)에 찍은 CT 사진을 중첩시켜 영상처리를 하는데, 암조직이 완전히 제거되면 아래 그림에서처럼 초록색으로, 그렇지 않은 경우는 붉은색으로 표시하여 수술이 성공적으로 되었는지를 실시간으로 알려준다. 이를 통해 암수술의 정확도는 높아지고 부작용은 낮아지며 (정상조직은 떼어내지 않으므로), 수술 시간은 단축될 것으로 기대된다.

NeuWave_2

tN 인사이트: 수술 중간에 사진을 판독하기 위해 수술실 안팎을 들락거려야 하는 의사들의 번거로움을 덜어줌과 동시에 한 번의 수술로 암조직을 완전히 제거함으로서 환자의 부담 역시 덜어줄 수 있다는 점에서 훌륭한 의료영상처리 기술임은 분명하다. FDA의 승인을 받았지만, 아직 이 소프트웨어가 수술의 성공 확률을 높일 수 있는지에 대해서는 증명이 되지 않았다. 앞으로 많은 수술 케이스를 통해 이를 증명하는 것이 당면한 큰 과제가 될 것이다. 이것이 증명된다면 암수술 뿐 아니라 영상을 이용한 최소절개수술의 다른 분야에도 적용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관련기사: Xconomy

Written by

미국 샌디에고의 바이오테크 스타트업 NanoCellect Biomedical의 co-founder이자 CTO 입니다. 생명과학과 IT를 결합한 제품들, 특히 인류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데 기여할 수 있는 혁신적인 생명공학기술 및 메디컬 디바이스에 관심이 많습니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