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봇이 길거리를 지키고 데이터로 범죄를 예측하는 중국 경찰의 미래

지난 달에 개최된 중국 충칭 첨단기술 박람회에서 중국의 첫번째 경비 로봇인 “AnBot”이 출시되었다. 중국 국방과학기술대학과 후난성의 로봇 회사가 합작으로 개발한 1.49 m, 78 kg의 로봇은 1km/h의 속도로 8시간 동안 순찰을 돌 수 있다. 최대 속도는 18km/h이다. 안봇은 자율 순찰, 지능형 모니터링, 비상 전화, 자동 충전 등이 가능하며 모듈을 통해 환경 모니터링, 생화학 물질 탐지, 폭발물 제거 등의 기능을 추가할 수 있다. 위험이 감지되면 무선 조종을 통해 진압용 전기충격기를 활성화 할 수 있고, 순찰 지역에서 “도와주세요”라는 소리를 외치거나 비상 버튼을 누르면 경찰에 바로 연락이 된다. 또한 블룸버그에 의하면 중국 공산당은 중국전자과기집단공사를 통해 사람들의 직업, 취미, 소비성향과 기타 행동 양식을 분석하여 테러 행위를 예측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고 있다. 영화 마이너리티를 떠올리게하는 이 소프트웨어는 중국 내 항상 도사리고 있는 소수민족의 테러 위협에 대비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tN 인사이트 : 항상 소수 민족의 테러 위협에 노출되어 있는 중국 정부는 그 위협을 줄이고자 큰 노력을 해왔고  (관련 기사 : CNN, The Diplomat) 안봇과 범죄예측 소프트웨어의 개발은 그 일환으로 볼 수 있다. 안봇과 소프트웨어 개발엔 우려의 시선도 있다. 홍콩중문대학교 교수인 로크만 차이는 블룸버그와의 인터뷰에서 “사생활 보호법이나 시민의 자유를 지지하는 사람들의 최소한의 저항도 없는 중국에서, 중국 정부의 프로그램은 전례없는 프로그램이 될 것이다.”라고 밝혔듯이 이 소프트웨어는 높은 정확도를 보일지 모르겠으나 논란이 일 것은 분명해 보인다. 안봇 또한 사용목적에 따라 논란이 불거질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

image

관련 기사 : technode, People.cn, Bloomberg

이미지 출처 : Icswb, The Diplomat

Written by

퍼듀대학교의 글로벌 창업(Global Entrepreneurship) 과정에 재학 중입니다. 학부 시절부터 비영리단체에서 3년 간 일을 하며 저개발국가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고, 이들의 문제해결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기술과 서비스에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