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존은 프라임 멤버십을 운영하며 거대한 아마존의 생태계를 구축했다. 최근에는 홀푸즈(Whole Foods) 상품 10% 할인 혜택을 12개 주 121개의 홀푸즈 매장을 대상으로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할인 혜택은 올여름 미 전역을 대상으로 시행할 계획이다. 아마존을 이야기할 때 빼놓을 수 없는 프라임 멤버십의 가치는 얼마나 될까? 최근 JP모건(JP Morgan)의 분석에 따르면, 아마존의 프라임 멤버십의 가치는 784달러(한화 약 83만 원)로 나타났다. 현재 아마존 프라임 멤버십의 1년 요금은 최근 20달러가 올라 119달러(한화 약 13만 원)인데, 가치는 이를 훨씬 뛰어넘는 셈이다.
JP모건에 따르면 프라임 멤버십의 가치는 2016년 544달러에서 2017년에는 697달러로 증가했다. 아마존 프라임 멤버십은 새로운 서비스를 지속해서 추가하고 있으며, 이는 고객에게 더 많은 가치를 안겨주고 있다. 프라임 멤버십에 가입하면 1억 개 품목의 이틀 배송과 더불어 백만 개 이상의 품목에 대해 당일 배송이 가능하고 비디오, 음악 등 다양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JP모건은 8개 항목으로 프라임 서비스 내역을 구분해 각각의 가치를 환산했다.
1. 무료 배송 & 당일 배송 ($125)
아마존은 무료 배송이 가능한 품목을 두 배로 늘렸고 (1억 개), 당일 배송을 미국 내 8,000개 도시로 확대했다.
2. 프라임 나우 배송 ($180)
뉴욕과 LA와 같은 미국의 30여 개 대도시에서 사용할 수 있다. 수천 개의 품목에 대해 무료 2시간 이내 배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고, 홀푸즈 제품 배달이 추가됐다.
3. 프라임 비디오($120)
JP모건에 따르면, 아마존은 프라임 비디오에 약 50억 달러를 사용할 것으로 예측했다. 아마존이 주요 네트워크 및 스튜디오 구축에 비용을 지출하고 있으며, 오리지널 시리즈를 무료로 시청할 수 있다. 넷플릭스보다 제공 콘텐츠가 적으므로 넷플릭스의 기준 요금제보다 1달러 낮게 평가됐다.
4. 프라임 뮤직 ($60)
프라임 뮤직은 판도라 플러스(Pandora Plus)와 비슷한 가치로 평가됐다. 애플 뮤직이나 스포티파이와 달리 제공되는 음악 라이브러리가 많지 않다는 단점이 있다. 광고 없는 프라임 뮤직은 약 2백만 곡의 스트리밍을 제공하지만, 한 달에 7.99달러의 비용을 지불하는 뮤직 무제한(Music Unlimited) 서비스의 경우 수천만 곡의 라이브러리를 보유하고 있다.
5. 프라임 포토 ($24)
프라임 포토는 무제한 사진 저장 공간을 제공하며 월평균 가치는 1.99달러다.
6. 킨들의 도서 라이브러리 ($108)
프라임 회원은 매월 한 권의 책을 무료로 다운로드 할 수 있지만, 킨들이나 파이어 태블릿이 필요하다 (PC에 킨들 소프트웨어를 설치하면 가능하다). 아마존은 킨들 퍼스트(Kindle First)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아마존 에디터가 선택한 책 중에서 프라임 회원에게 무료 킨들 이북 1권을 제공한다.
7. 오디블 채널-오디오북 ($59)
광고 없는 팟캐스트를 들을 수 있으며, 약 50개의 선별된 오디오 북을 제공한다. 한 달에 4.95 달러의 가치로 평가됐다.
8. 트위치 프라임 ($108)
게이머들이 주로 시청하는 스트리밍 서비스인 트위치는 한 달에 4.99 달러의 가치가 있고, 프라임 멤버십 회원에게 게임 관련 콘텐츠, 이모티콘 및 여러 기능을 제공한다.
관련 기사 및 이미지 출처 : Business Insider, CBS N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