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존의 새로운 오프라인 매장 – Amazon 4 Star

아마존의 새로운 오프라인 매장이 등장한다. 이번 주 목요일(미국 시각 9/27) 뉴욕 소호에 Amazon 4 Star 매장이 문을 연다. 웹사이트에서 평점 별 4개 (★★★★) 이상 상품만 판매하는  매장이다. 아마존 프라임 멤버가 아마존닷컴 가격으로 상품을 구입할 수 있다고 밝혔다. 해당 매장은 팝업 스토어가 아니고 계속 유지된다.

매장에는 가전제품, 주방기기, 가정용품, 장난감, 서적 등을 포함해 아마존닷컴에서 가장 인기 있는 카테고리에서 별 4개 이상 상품만 준비된다. 현재 Amazon 4 Star 매장의 모든 상품 평균 별점은 4.4점이며, 180만 개 이상의 별 5개 리뷰를 획득한 상품들이다.

아마존은 에코 스팟, 미니 프라이팬, 파이어 TV 스틱 등 별점이 높은 상품을 매장에서 직접 구입할 수 있다고 밝혔다. 이와 더불어 위시리스트와 비슷한 ‘가장 많이 찾는 제품’과 지역 트렌드를 반영한 ‘뉴욕시 주변 트렌드’과 같은 소비자 선호도를 반영한 상품 카테고리를 제공한다. 디지털 가격표에는 정품 가격, 프라임 멤버십 가격, 할인액, 평균 별점 및 상품이 받은 총 리뷰 수 등이 표시된다.

techNeedle 인사이트
아마존이 새로운 형태의 오프라인 매장을 선보였다. 아마존 최고 인기 상품을 아마존닷컴 가격 그대로 오프라인에서 판매한다는 전략이다. 아마존 북스가 평점이 높은 서적만 팔았다면 이번 매장은 서적 외 일반 상품을 파는 오프라인 접점이 될 전망이다. 최근 아마존의 리뷰가 조작되었다는 (이보다 더한 확인되지 않은 여러 루머가 있다) 기사를 통해 리뷰에 대한 신뢰도에 타격이 있는 상황에서, 아마존이 리뷰와 별점 기반의 매장을 선보인 것은 의미가 있다. 아마존은 온라인 상품 가격 그대로 오프라인에서 판매하면서 프라임 회원이 오프라인에서도 쇼핑하길 원한다. 더불어 프라임 회원이 아닌 사람이 방문해 30일 프라임 멤버십 무료 체험을 하면서 프라임 생태계로 들어오길 원한다. 뉴욕 외 다른 도시로 얼마나 빠르게 4 star 매장이 퍼져나갈지 주목할 필요가 있다.

관련 기사 및 이미지 출처 : CNBC, Amazon.com Blog

 

Written by

1인 컨설팅 기업인 에이블랩스(Able Labs)의 대표이며 인공지능 스타트업 크레바스에이아이(Crevasse AI)의 COO로 근무 중입니다. SK플래닛, IBM 등에서 근무했고, 뉴욕대학교(NYU) 기술경영 석사과정을 마쳤습니다. 추천 알고리즘, 아마존, 블록체인, 커머스에 관심이 많고 주로 IT와 커머스 분야에 대해 글을 씁니다. '한 권으로 끝내는 디지털 경제'와 '인공지능 비즈니스 트렌드(공저)'를 출간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