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 연방 준비 은행장: “연방 준비은행은 비트코인 제재할 권한 없어”

janet-yellen

최근 새로 임명된 Janet Yellen 미 연방 준비 은행장이 미국 상원에서 “연방 준비 은행 (Federal Reserve)은 비트코인을 규제할 권한이 전혀 없다. 비트코인은 완전히 금융권 밖에서 일어나고 있는 혁신이다” 라고 언급해 화제가 되고 있다. (연방 준비 은행은 미국의 중앙은행으로 화폐 통화량, 이자율등 각종 경제 정책을 정하고 금융기관을 규제하기도 하는 기관)

한편 미국의 일부 정치인들은 비트코인에 반대하는 입장을 보이기도 하는데, Joe Manchin 상원의원은 “미 국민들이 가치가 없는 화폐를 들고 있는 사태가 일어날 것이다. 엄격한 규제를 하던가 아예 금지시켜야 한다”는 발언을 한적도 있다.

tN insight: 얼마전 비트코인 거래소인 Mt.Gox에서 대량의 비트코인이 유출되어 사라지는 사고가 발생해 비트코인의 안정성과 규제에 대한 논란이 뜨겁다. 이러한 상황에서 연방 준비 은행장의 위와 같은 발언은 시사하는 바가 크다. 비트코인의 가장 큰 장점은 중앙 통제 기관이 없이 인터넷 처럼 분산된 시스템으로 자율에 의해 유지될 수 있다는 것인데, 이를 국가 기관들이 규제하기 시작하면 그만큼 비트코인의 원천적 가치가 훼손될 수 있기 때문이다.

관련기사: TechCrunch

Written by

Big Basin Capital 이라는 VC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테크니들 창간인 & 초대 편집장.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