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약 : 아마존은 이번 주 여러 신제품을 출시했고, 중소기업을 위한 주요 서비스도 발표했다. 아마존이 과연 집안의 모든 가전제품의 아마존 버전을 내놓을까? 스마트 플러그는 흥미롭고 스마트한 움직임이다. 알렉사 생태계를 구축하면서 많은 기업들을 위협할 수 있다.
리테일 (아마존닷컴, 광고, 프라임, 책, GO, 홀푸즈)
- 아마존은 2021년까지 3,000개의 아마존 매장을 오픈할 수 있다.
- 아마존은 가짜 패키지로 배달원을 테스트하고 있다.
- 아마존은 인도에서 오프라인 리테일을 추진한다.
- 아마존은 구글과 페이스북을 넘어 광고 사업을 확장하고 있다.
- 크리스마스를 대비한 장난감 TOP 10 목록을 공개했다.
- 아마존은 인도네시아에 14조 루피아 투자를 계획하고 있다.
- 아마존이 터키에서 사업을 시작했다.
콘텐츠 (프라임 비디오, 뮤직, 오디블, 트위치, 굿리드, 광고…)
테크 (알렉사, 대시, AWS, 킨들…)
- 아마존은 스마트 플러그, 시계, 전자레인지를 비롯한 10개 이상의 신제품을 발표했다.
- 아마존은 전기차용 스마트 충전을 위해 아우디, Electrify America, Arcadia와 제휴했다.
- 여러가지 새 기능과 업그레이드로 알렉사의 성능이 향상됐다.
- 새로운 아마존 에코 쇼가 출시됐다.
- 스카이프가 알렉사 기반 기기에 올해 말 탑재될 예정이다.
- 개발자가 알렉사 도구를 만들 수 있도록 알렉사 에코시스템을 열었다.
기타 (제약, 우주…)
- 아마존은 중소기업 상점을 위한 스토어프론츠(Storefronts)를 공개했다.
- 미국 소비자의 2/3은 아마존이 은행을 만들면 아마존 은행과 거래할 계획이다.
- 아마존은 리뷰조작, 내부 정보 유출에 대한 임직원의 뇌물 수수 여부를 조사하고 있다.
- EU는 경쟁사 판매 데이터를 어뷰징(Abusing)한 혐의로 아마존을 조사하고 있다.
흥미로운 내용
- How 2-day shipping is disrupting the Retail industry. [WSJ]
- Echo Play is a quick fix for the broken infotainment market. [VERGE]
- Amazon’s next trick? Avoiding regulation. [Vox]
- Cashierless stores could mean $6bn in extra revenue but that’s not why Amazon is doing it. [BI]
- Three Key Takeaways from Amazon’s Plans for Advertising, Video and Voice. [eMarketer]
- The Pros and Cons of Amazon. [Onion]
현재 기업 정보
- 주가/1주일간 변동: $1,915.01 / -1.15%
- 시가총액: $934,029.25M
- 아마존 사용자 수: +300m [BI]
- 프라임 회원 수 +100m [Bezos/Forbes]
- 최신 손익: 매출액 $52.9 billion, 당기순이익 $2.5 billion [AlphaStreet]
유용한 링크
*NEW* Archive of WADTW
아마존이 알렉사 기반 신제품을 대거 출시하면서 아마존의 집안 침투가 더욱 거세질 전망이다. 전자레인지와 시계로 시작한 알렉사 기기는 앞으로 냉장고와 에어컨, 오븐 등 다양한 형태로 진화할 가능성이 매우 크다. 가전 제품 제조사와 협력은 물론 자체 전자 제품을 생산해낼수록 아마존의 알렉사 생태계는 더욱 확대될 전망이다.
아마존이 인도에 이어 인도네시아, 터키에서 사업확장과 투자를 이어 나가면서 동남아시아-중동 시장에 관한 관심을 계속해서 이어나가고 있다. 북미 지역의 매출 의존도가 높은 아마존은 동남아시아-중동 시장의 매출 확대가 중요하다. 인도 시장은 월마트와 격전이 예고되어 있지만, 인도네시아와 터키 시장은 아직 아마존이 성과를 낼 수 있는 국가가 될 수 있다.
관련 기사 및 이미지 출처 : Forb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