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브스가 2019년 가장 혁신적인 핀테크 기업 50개를 선정했다. 50개 핀테크 기업 중에서 블록체인 기업 6개를 별도로 다뤘다. 포브스는 비트코인 가격 폭락과 더불어 현실이 드러나고 각종 규정이 적용되면서 과장과 허위는 사라지고 있다고 말했다. 하지만, 검증된 팀과 기업은 주류 투자자의 투자를 받으면서 수익을 내고 있다고 전했다.
2019년 포브스의 혁신적인 핀테크 기업 50개에 선정된 블록체인 기업은 다른 블록체인 기업과의 경쟁과 동시에 기존 금융계의 주류 기업들과도 경쟁하면서 동맹 및 협업 관계를 맺을 가능성이 있다.
Axoni, New York
블록체인 스마트 컨트랙트를 사용해 세계 최대 파생 상품 시장의 백오피스 분야를 사업 영역으로 삼는다. 분산 원장을 통해 지불, 계산 및 주요 거래 정보의 실시간 확인, 효율성 확보를 목표로 한다. 이미 세계 유수의 은행과 금융 중개 기관과 제휴하고 있다.
Funding: 골드만삭스, JP모건 등에게서 5,900만 달러
Bona fides: 현재 DTCC 및 세계 15개 은행 운영위원회와 협력해 스마트 컨트랙트 기반의 10조 달러 규모의 신용 파생 상품 시장에 뛰어들었다. 이미 블록체인을 활용해 외환 거래를 진행 중이다.
Cofounders: CEO는 Greg Schvey (32), CTO는 Jeff Schvey(33)이며 형제다. 암호화폐의 기관용 트레이딩 툴인 TradeBlock을 공동 창업했다.
Bitfury, Amsterdam
비트코인 채굴 하드웨어부터 시작해 현재는 자체 블록체인을 시작한 비트퓨리는, 미국 사법 기관 및 기타 기관이 불법적으로 비트코인이 사용되는 활동을 조사하기 위한 소프트웨어를 개발했다.
Funding: 맥쿼리 캐피털(Macquarie Capital), 덴쓰(Dentsu) 등으로부터 1억 5천만 달러 이상을 투자 받았다.
Last valuation: 10억 달러 이상
Bona fides: 2018년 5억 달러의 매출
Cofounders & CEO: Valery Vavilov (39), 라트비아 출신 컴퓨터 과학자
Circle, Boston
암호화폐 파이낸스 거물인 서클은 폴로닉스(Poloniex)를 인수하면서 암호화폐 트레이딩 사업에 뛰어들었고, 현재는 트레이딩, 지불, 투자 등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작년 10월 코인베이스(Coinbase)와 파트너십을 맺고 이더리움을 활용해 USDC 스테이블 코인을 출시했다.
Funding: IDG캐피털, 비트메인(Bitmain), 골드만 삭스 등으로부터 2억 4,600만 달러를 유치했다.
Bona fides: 100개국 이상에서 800만 명의 사용자를 보유하고 있다. 최근 USDC의 시가 총액은 3억 3,500만 달러(2/5 현재 2억 9,000만 달러)로 암호화폐 시가 총액에서 20위를 차지하고 있다.
Latest Valuation: 30억 달러
Cofounders&CEO: Jeremy Allaire (47), 온라인 비디오 플랫폼 Brightcove를 창업했다.
Funding: 타이거 글로벌 매니지먼트, 안데르센 호로위츠, YC Continuity 등으로 부터 5억 2,500만 달러를 유치했다.
Coinbase, San Francisco
비트코인을 비롯한 암호화폐 트레이딩에 기반을 둔 코인베이스는 이제 암호화폐 커스터디(custody) 및 기관 거래 플랫폼을 제공한다. 작년에 유료형 개인 간 이메일 플랫폼인 Earn.com을 1억 달러에 인수했다.
Last Valuation: 80억 달러
Bona fides: 가장 많은 투자를 받은 암호화폐 스타트업이며, 2,500만개 암호화폐 지갑 계정을 보유하고 있다.
Cofounders&CEO: Brain Amstrong (36), 코인베이스 창업
Gemini, New York City
유명한 윙클보스 형제가 설립한 제미니는 뉴욕에서 암호화폐 거래소 라이선스를 받았고, 커스터디 서비스와 수탁 등의 금융 관련 업무를 뉴욕주 법에 따라 허가를 받았다. 현재 49개 주에서 사업 허가를 받았고, SEC의 비트코인 ETF 승인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Funding: 윙클보스(Winklevoss) 캐피털 매니지먼트, 두 형제가 소유한 자기 자본
Bona fides: 200명이 근무하고 있으며 5만 스퀘어 피트 규모의 신규 사무실로 이전했다.
Cofounder&CEO: 타일러 윙클보스는 제미니 트러스트 LLC의 CFO이며, 카메론 윙클보스는 CEO를 맡고 있다.
Ripple, San Francisco
리플의 블록체인 기발 결제 네트워크는 전 세계 모든 은행과 연결된 SWIFT를 대체하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다. 기업이 XRP를 통해 국제간 결제를 할 수 있는 서비스를 시작하기도 했다. 리플은 현재 비트코인 다음으로 시가 총액이 크다.
Funding: IDG 캐피털, SBI 인베스트먼트, 산탄데르(Santander) 이노벤처스 등으로부터 9,400만 달러를 투자 받았다.
Latest Valuation: 50억 달러
Bona fides: 리플넷(RippleNet)에 뱅크오브어메리카(Bank of America)와 어메리칸익스프레스(American Express)를 비롯해 200여 고객을 보유하고 있다.
Cofounders: Jed McCaleb, Chris Larsen and Arthur Britto
CEO: Brad Garlinghouse (48), 전 AOL 회장
techNeedle Insight
2018년 암호화폐의 폭락과 ICO의 급감으로 핀테크에 대한 전반적인 투자는 급증해 전년 대비 두 배에 달하는 550억 달러를 기록했다. 포브스가 선정한 2019년 혁신 핀테크 기업 50개 중 19개 기업의 가치는 계속 커져 10억 달러, 혹은 그 이상의 가치로 평가받고 있다. 6개 블록체인 기업도 대부분 10억 달러 이상의 가치를 보인다. 암호화폐 채굴, 거래소, 트레이딩에서 벗어나 커스터디 서비스나 결제 등 기존 금융 서비스와 거의 동일한 서비스를 선보이고 있다. 2019년 핀테크 분야에서의 블록체인은 ETF를 비롯한 각종 파생 상품, 커스터디 서비스, 국제 송금 등에서의 비즈니스 진행과 성공 여부가 관건이 될 것으로 보인다.
출처: Forb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