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의 채용 당락을 결정하는 AI 채용 시스템

AI 채용 소프트웨어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채용 담당자들이 지난 10여 년간 AI를 이용해온 가운데 최근 몇 년간 기술이 크게 다듬어지고 발전되었다. 

더욱이 COVID-19의 대유행은 채용 분야에 쓰이는 AI 기술의 수요도 크게 증가시키고 있다. JP모건, PWC, 맥도널드, 크래프트 하인즈 (Kraft Heinz), 보스턴 컨설팅 그룹 (BCG) 등 글로벌 기업의 초기 채용 과정에도 AI가 활용되고 있다.

뉴욕에 본사를 둔 파이메트릭스 (Pymetrics)의 AI 채용 소프트웨어는 단 25분 안에 지원자의 성격과 지적 능력 등 다양한 면모를 공정하고 정확하게 평가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다.

Pymetrics 설립자 프리다 폴리 (Frida Polli)는 “모든 사람이 자신에게 적합한 직업을 원하고, 적합한 인재를 고용하기 원한다. AI 시스템을 스마트하게 사용하면 고용자와 피고용자 모두에게 이익을 가져다줄 수 있다”라고 말한다.

HireVue의 비디오 인터뷰 모습

또 다른 AI 채용 소프트웨어 제공사인 하이어뷰 (HireVue)는 구직자들이 노트북 웹캠과 마이크를 통해 인터뷰 질문에 대답하는 동영상을 녹화한 후 오디오를 텍스트로 변환한다.

변환된 텍스트를 AI 알고리즘으로 분석하여 후보자의 합격여부를 결정한다. HireVue는 2019년 9월까지 총 1,200만 건의 인터뷰를 진행했으며 이 중 20%가 AI소프트웨어를 통한 인터뷰였다고 밝혔다. 나머지 80%는 인간 면접관이 함께 채용 절차를 진행했다. 현재는 1,900만 명의 인터뷰를 진행하고 있으며 순수 AI대 인간 면접관과의 협업 면접 비율은 80:20이다.

Undercover Recruiter에 따르면 2029년까지 리쿠르팅 분야 일자리의 16%를 대체할 정도로 AI 활용이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HireVue, Pymetrics 모두 AI가 인간 면접관보다 더 일관된 방식으로 구직자를 평가하므로 더 공정성이 보장된다고 말한다. Pymetrics의 경우 모든 알고리즘이 엄격하게 편향 테스트를 받고 있어 AI 편향 문제에 신경을 쓰고 있다고 밝혔다. 단순히 후보자의 이력서에 의존하는 기업보다 더 낫다고 덧붙였다.

pymetrics 의 2017년 마이크로소프트 데모데이 발표 영상

테크니들 인사이트

그렇다면 AI를 활용한 채용은 과연 공정할까?

옥스퍼드 대학 AI 수석 연구원 산드라 워처 (Sandra Wachter) 교수는 AI가 반드시 채용에 이득이 될 것이라는 생각에 대해 염려한다. 모든 머신 러닝은 수많은 데이터에서 패턴의 유사성을 찾는 것이고, 이는 과거 합격자를 비롯해 현재 보유하고 있는 데이터를 바탕으로 사람을 선발하게 될 것이기 때문이다. 자칫하면 AI가 기존 데이터 속 차별을 그대로 학습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 채용의 AI 편향 사례는 아마존에서도 발생했다. 2018년 아마존은 여성 지원자에 대한 편견을 보이는 자체 AI 채용 시스템을 폐기한 것이 알려졌다. 아마존의 채용 시스템은 “여성용”이라는 단어를 포함한 이력서에 불이익을 주었으며, 두 개의 여자 대학 졸업생들을 강등시키는 등 편견을 보여 논란이 된 적이 있다. (Reuters 관련기사)

AI의 사회적인 영향과 윤리 문제에 대한 관심이 커지면서 학계에서는 편향을 줄일 수 있는 다양한 연구들이 지속되어 실제 효과를 거두고 있다. 그러나 여전히 편향 문제가 해결된 것이 아니기에 AI로 채용 전 과정을 대체하기에는 아직 힘들 것으로 예상된다.   

[1] 참조 : Caliber Associates, HireVue, BusinessInsider
[2] 본 글을 상업적으로 활용할 경우 출처를 표기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Written by

카카오에서 플랫폼 개발자로 일하고 있습니다. 최근 관심 분야는 AI와 기술 경영입니다. 기술이 어떻게 세상을 변화시키고 있는지, 호기심을 가지고 함께 면밀히 관찰해보고 공유하고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