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 창업자는 얼마의 연봉을 받아야 할까?

Founder-salary-by-product-phase

스타트업 창업자라면 한번쯤 자신의 연봉을 얼마로 책정해야 할지 고민해 본적이 있을 것이다. 대부분의 스타트업이 자금 사정이 넉넉하지 않은 만큼 월급을 많이 받을 수는 없겠지만, 과연 얼만큼이 업계 평균일까?

Compass가 공개한 자료에 의하면 실리콘 밸리에서 창업자의 75% 정도가 $75,000불 (약 7천 8백만원) 이하의 연봉을 받고 있고, 66% 정도는 $50,000불 이하이다. 실리콘 밸리의 살인적인 물가를 생각하면 이 수치는 결코 높은 것이 아니다 (구글과 같은 대기업의 중간급 프로그래머도 연봉 1억은 쉽게 넘는다). 그럼, 스타트업의 단계에 따라 회사가 성장할수록 창업자의 연봉이 많이 올라갈까? 위의 자료에서 보듯이, 어느 정도 상관 관계를 보이지만 ‘급성장(high growth)’ 단계에 이르기 전까진 연봉의 변화가 미미한 점을 확인 할 수 있다.

tN insight: 창업자의 연봉은 여러가지로 민감한 이슈이다. 현금이 많이 필요없는 대학생 창업자도 있지만, 오랜 경력으로 높은 연봉을 받던 창업자도 많기 때문에 일률적인 잣대는 어렵다. 창업자의 연봉은 회사내에서 일종의 cap이 되기 때문에 다른 임직원의 연봉과도 직결된다. 페이팔 창업자였던 Peter Thiel은 CEO의 연봉이 낮을 수록 회사의 성공 확률이 높다고 말한 적도 있다.

관련기사: The Next Web

Written by

Big Basin Capital 이라는 VC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테크니들 창간인 & 초대 편집장.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