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위터 타임라인의 근본적인 변화

twitter

트위터가 처음 생긴이래로 트위터의 타임라인은 큰 변화 없었다. 내가 팔로우하는 사람의 트윗과, 그 사람들이 리트윗한 트윗들만 시간 역순으로 보여주는게 전부였다. 이렇게 이해하기 쉽고 단순함이 지금까지 트위터가 인기를 끌 수 있었던 중요한 이유중의 하나인데, 이 알고리즘의 근본적인 변화가 시작되고 있다. 트위터가 다른사람이 ‘관심글(favorite)’로 저장한 트윗들도 일부 보여주기 시작한 것이다.

트위터는 자사의 페이지에서 “때때로 당신이 팔로우하지 않는 사람의 트윗도 인기가 많거나 당신이 관심있어할 만한 것들은 타임라인에 보여줍니다”라고 밝혔다. 사용자가 팔로우 하는 사람들이 관심글로 지정한 트윗이 전부  타임라인에 올라오는 것은 아니고, 자신의 네트워크내에 있는 사람들이 얼마나 그 트윗에 반응했는지의 요소가 고려된다고 한다.

tN insight: 경쟁자인 페이스북은 이미 오래전부터 각종 알고리즘을 써서 피드를 구성했다. 친구가 ‘좋아요’한 글이 선택적으로 피드에 뜨고, 내가 ‘좋아요’한 글도 경우에 따라 남에게 노출된다. 페이스북의 피드 구성방식은 일종의 블랙박스와도 같아서 무엇이 기준인지 알기 어렵고 사용자들이 “친구의 중요한 업데이트를 놓쳤다”고 불평하는 경우도 빈번하다. 반면 트위터는 지금까지 피드에 관한한 아주 투명하고 단순한 원칙을 지켜왔는데, 이젠 그걸 벗어나겠다는 선언을 한 것이다. 이번 변화에 대해 일부 사용자들은 크게 반발하고 있다. 특히, 관심글 기능을 일종의 자신만의 북마크처럼 쓰는 이들은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다. 당신이 어떤 트윗에 관심을 표했는지 팔로워들에게 알려질 수 있기 때문이다.

관련기사: Quartz

Written by

Big Basin Capital 이라는 VC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테크니들 창간인 & 초대 편집장.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