앱 개발자가 중국에 대해 알아야 할 7가지

중국에 세상 어느 나라보다 더 많은 스마트폰 사용자가 있다는 사실을 아는가? 서구의 많은 앱 개발자들은 중국 모바일 시장이 크다는 것은 알지만, 그것이 무엇을 의미하는지는 명확히 알지 못한다. 중국에서 앱을 지역화하고 출시해야 할까, 아니면 중국의 문제들과 불법복제 때문에 그럴 가치가 없을까?

  1. 지역화는 언어를 변역하는 것 이상이다. – 중국에서는 단지 언어를 중국어로 번역하는 것 외에, 앱을 지역 SNS와 연동해야 한다. 트위터나 페이스북이 차단되어, 중국의 대부분의 앱은 시나 웨이보나 텐센트 웨이보와 연결되어 있다. 또한 중국에 위치한 클라우드 시스템과 연결되어야 한다. 중국의 파이어월로 인해, 외국에 위치한 클라우드 시스템을 쓰는 앱은 끊어짐이나 지연을 겪게 된다.
  2. 클라우드 기술은 있지만, 아직 기본적인 수준이다. – 중국에서 앱들이 지역 클라우드 서비스를 써야 하지만, 클라우드 기술 수준은 아직 서구 개발자들이 익숙해져 있는 것보다 몇년 정도 뒤쳐져 있다. 예를 들어 웹 드라이브 서비스는 중국에서 일반적으로 안정적이지 않다. 서구의 클라우드 스토리지 서비스는 중국에서 우위를 점하기 어려우며, 아마 몇년 안에 중국 기반의 서비스가 경쟁력을 갖추게 될 것이다.
  3. 앱 스토어가 30%를 가져간다. 그리고 정부도 그만큼 가져간다. – 가끔 앱 개발자들은 중국 퍼블리셔들과 수익을 나눌 필요가 없게, 직접 자신들의 앱을 퍼블리쉬해야 하는지 궁금해 한다. 문제는 중국 정부가 20%이상의 수익을 세금과 규제 수수료 명목으로 가져간다는 것이다. 지역 파트너는 이러한 비용을 알아서 처리할 수 있다. 중국에 직접 진출하려는 개발자는 이런저런 추가 비용이 있다는 것을 감수해야 한다.
  4.  신용카드나 대부분의 서구 지불 방식은 중국에서 일반적이지 않다. – 많은 점에서 중국은 아직 현찰 위주의 사회이다. 이는 앱스토어를 통해 돈을 버는 것을 어렵게 만든다. 따라서 알리페이(Alipay)와 같은 지역 온라인 지불 서비스와 연동하거나, 통신사업자들과 함께 일해야 한다. 차이나텔레콤, 차이나유니콤, 차이나모바일 등 사업자들은 앱내 구매를 통신요금 고지서에 포함시킬 수 있다. 75%의 앱 구매가 이러한 사업자 빌링을 통해 이루어진다.
  5. 중국에는 규제가 없다고 가정하지만, 실제로는 많다. – 중국의 불법복제와 저가 안드로이드폰, 그리고 수백개의 앱스토어로 인해 많은 개발자들이 중국은 무법지대이며 규제가 없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그 반대다. 중국에서는 각 지역 시장이 자체적인 인증와 품질 프로세스를 갖고 있다. 즉 수백개의 앱스토어가 자체 규제를 갖고 있고, 원하는 앱스토어에 출시하기 위해 각각의 모든 프로세스를 통과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6. 다양한 목적을 위한 다양한 앱 스토어 – 서구 개발자들은 단지 몇개의 앱스토어만 고려하는데 익숙하지만, 중국에서는 다르다. 특정 도시와 지방을 위한 앱스토어가 있고, 특정 계층을 위한 시장, 예를 들어 아이가 있는 결혼한 여성을 위한 앱스토어나 게이머, 혹은 사무직 근로자들을 위한 앱스토어도 있다. 따라서 단지 몇개의 인기있는 앱스토어 외에도, 앱의 종류와 현재 트래픽 트렌드를 유심히 보고 적절한 앱스토어를 찾는 것이 중요하다.
  7. 중국에 앱을 출시하지 않았더라도, 아마 이미 거기 있을 것이다. – 서구 앱 개발자들은 지적재산권 절도와 불법복제 이슈 때문에 중국에 진출하기를 주저한다. 아이러니하게도, 바로 그 문제 때문에 중국에 당신의 앱이 다른 사람의 이름으로 이미 출시되어 돌아다닐 가능성이 높다. 이에 대한 유일한 해법은 중국의 앱 생태계에 익숙한 지역 파트너와 협력하여 불법 앱을 제거하고 공식 앱으로 대체되도록 하는 것이다.

관련기사: ReadWrite

Written by

LG전자 수석연구원으로, 실리콘밸리에서 주재원으로 일하다 귀국하여 지금은 모바일 SW 플랫폼 개발 업무를 맡고 있습니다. 관심분야는 주로 모바일 기기, 보안, 안드로이드, 구글 등입니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