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 시장이 점차 무너지고 있다.
1. TV 가입자 감소: 타임워너케이블은 지난 3분기동안 306,000 가입자를 잃었다. 또한 주요 케이블 TV 가입자수가 지난 5년간 5백만이나 감소하였다.
2. 시청율 감소: 월드시리즈 시청율은 2003년 13.7%에서 2012년 7.6%로 줄었고, NBA 결승전은 마이클조던 당시인 90년대 25%대에서 르브론 제임스가 활약하는 2010년대 17%대로 내려갔다.
3. TV 보유 감소: Citi Research에 따르면, TV를 시청하는 가정수 자체가 실제로 감소하고 있다고 한다. 그리고 TV가 줄어드는 이유로 사람들이 모바일로 비디오를 시청하기 때문이라고 생각되고 있다.
4. 모바일이 잠식: 40%의 유투브 트래픽이 모바일에서 발생하고 있다. TV 시청의 프라임타임에 점점더 많은 사람들이 태블릿으로 눈을 돌리기 시작했다.
5. 광고시장의 변화 가능: 사람들이 시간을 보내는 곳에 광고가 따르기 마련이기 때문에, 점차 TV 광고가 줄어들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물론 지금도 TV 광고시장은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다. 아직까지는 특정 시간대에 수억명에게 동시에 광고를 노출할 수 있는 유일한 매체이기는 하다.
tN insight: 구글, 삼성, LG 등 많은 IT 회사들이 스마트 TV를 시도하고 있는데, 기본적으로 큰 화면앞에 여러명이 모여서, 한 방송을 본다는 행동양식을 변화시킬수는 없을 것이다. 공동의 TV 시청보다 개인화가 더 중요하다면, 모바일이 중심이 되고 TV는 스크린의 기능을 하는 방식으로 전개될 가능성이 더 높아보인다.
관련기사: Business Insid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