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 한국인 사장의 음성인식 회사 인수

speech-recognition-tech-novauris

애플이 작년에 Novauris 라는 음성인식 회사를 외부에 알리지 않고 조용히 인수한 것으로 드러났다. 애플은 인수 가격은 공개하지 않았지만, 인수 사실은 시인했다. Novauris는 세계적으로 유명한 음성인식 연구기관인 영국의 Dragon Systems R&D에서 분리되어 나온 회사로, 2002년에 설립되었고 인수되던 시점의 CEO는 Yoon Kim이라는 한국계 인사다. 그의 Linkedin 프로필에 의하면 그는 카이스트와 스탠포드를 졸업하고, 2002년 NeoSpeech라는 회사를 창업한 인물이며, Novauris에는 2004년에 합류하였다.

Novauris는 받아쓰기를 비롯한 자동음성인식에 상당한 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이미 버라이즌, 파나소닉, 삼성, BMW등 많은 고객을 보유하고 있다. 또, 지원하고 있는 언어도 다양해서, 영어, 독일어, 프랑스어, 스페인어, 이태리어, 포르투갈어, 한국어, 일본어, 중국어 등을 포함하고 있다. 애플에 인수된 이후 Novauris 직원들은 애플의 Siri에 합류하였고, Siri의 성능향상에 힘을 쏟고 있는 중이다.

관련기사: TechCrunch 

Written by

Big Basin Capital 이라는 VC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테크니들 창간인 & 초대 편집장.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