벨랩, 기존 전화선을 이용하여 10G bps 전송 속도 시연

21509-376968

벨랩(Bell Labs)은 광케이블을 이용하지 않고 기존 전화선을 이용하여 70m까지는 1G bps로, 30m까지는 10G bps로 전송할 수 있는 XG-FAST 기술을 발표하였다.

현재 가정이나 오피스에서 인터넷 속도 제약은 데이타를 전송하는 선로 문제 때문이다. 즉, 한국의 경우에는 전화국에서 건물 통신실까지는 광케이블(fiber cable)이 설치되어 있지만, 통신실에서 가정까지는 랜선이나 전화선으로 되어 있고, 미국의 경우에는 “curb-to-residence” 문제로 도로에서 가정까지가 광케이블이 깔려있지 않은 것이 문제이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 가정까지 오는 선을 모두 광케이블로 바꾸면 해결이 되지만 많은 비용이 발생하는 문제가 있다.

Bell Labs' new XG-Fast carries broadband frequencies over copper from the curb to the residence at 1-to-10 gigabit per second broadband speeds.

XG-FAST는 국제통신연합(ITU)에서 제정한 G.fast 광대역 표준의 확장으로 2015년 안에 상용화 될 전망이다.

관련 기사: EE Times, eWeek

Written by

산타클라라에서 센서 관련 칩 설계를 하고 있으며, 테크니들을 통해서는 주로 반도체 관련 정보를 나누고자 합니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