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 신용카드 회사들과 손잡고 모바일 결제 도전한다

mobile payment

애플이 아메리칸 익스프레스, 비자, 마스터카드 등의 신용카드 회사들과 손잡고 모바일 결제에 도전한다. 물론 애플은 9월 9일 행사일까지 아무런 언급을 자제할 것이지만, 관련 정보를 입수한 Re/code와 블룸버그등의 매체가 이러한 사항을 일제히 보도하였다.

구체적으로 어떤 사용모델이 적용될지는 미지수 이지만, 아이튠즈 계정에 등재된 신용카드와 아이폰 신제품 (아이폰 6)을 이용하여, 일반 상점에서 신용카드 대용으로 사용하게 할 것이라는 관측이 지배적이다. 모바일 결제등에 쓰이는 근거리 통신칩인 NFC가 이번 아이폰 6에는 드디어 탑재 될 것이라는 예상도 많이 나오고 있다 (다른 주요 경쟁사 스마트폰에는 이전부터 도입이 되었음).  인증 방법에 여러가지가 있을 수 있지만, 아이폰 5s부터 도입된 지문인증이 지금으로서는 가장 유력하다고 볼 수있다. 애플이 어떤 리테일 상점들과 모바일 결제 협약을 맺었는지는 아직 알려지지 않았다.

tN insight: 그동안 구글월릿, 페이팔, 스퀘어 등 많은 서비스들이 스마트폰을 통한 결제에 도전해 왔지만, 아직 미국에서 큰 인기를 얻고 있지는 못한 실정이다. 애플이 아이폰을 이용해 얼마나 쓰기 쉬운 사용자 경험을 제공할지, 얼마나 많은 상점과 파트너쉽을 맺을지가 초기 성공에 주요한 요인이 될 것이다. 애플이 모바일 결제 서비스로 소비자들의 소비 성향 기록을 수집할 수 있으면, 그야말로 어마어마한 광고 시장의 기회를 얻게 될 것이다.

관련기사: Re/code, Bloomberg

Written by

Big Basin Capital 이라는 VC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테크니들 창간인 & 초대 편집장.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