틈새시장을 노리는 중국판 “구글 글래스”

구글, 소니 등 기업용 시장같은 틈새시장(niche use-cases) 전쟁에 중국 스타트업이 끼어들었다. “SENTH IN1”이라 불리는 이 제품은 자전거를 타는 사람(Cyclist)을 대상으로 하며 안드로이드 4.3버전으로 하는 증강현실(AR) 안경이다. 자전거 핸들에 부착할 수 있는 링모양의 기기가 함께 제공되며 상호간 블루투스로 연결된다. 안경을 통해 속도, 거리, 방향 등 다양한 정보를 증강현실로 볼 수 있고 사진 촬영이나 음성메일전송 기능도 갖췄다.

tN 인사이트: SENTH IN1의 출시는 첨단 웨어러블 시장에서 구글이나 마이크로소프트와 같은 거대 IT기업들이 비밀리에 추진하는 것으로만 생각했던 편견을 깨고 상용화 가능성을 보여주었다. SENTH IN1을 포함해 구글, 마이크로소프트 등 웨어러블 안경을 만드는 대부분의 기업이 “기업용” 시장을 대상으로 초기 시장 진입과 확산을 시도하는 움직임을 보이는 것도 주목해 볼 만하다. SENTH IN1이 중국의 스타트업의 제품인만큼 중국의 자전거 인구와 정부 공공 사업을 생각해보면 자전거용 안경 틈새시장(niche use-cases) 공략도 가격 경쟁력만 갖춘다면 꽤 적절한 선택으로 보인다. 다만 빠르게 달리는 상황에서 증강현실을 이용하게 되면 인간이 실제 사물과 허상을 순식간에 구별하고 판단해야 하기 때문에 사고 위험성이 높아지는 점은 좀 우려스럽다. 관련 업계에 있다면 헤드업 디스플레이(HUD)와 같은 법규가 “안경 타입”의 웨어러블 기기에도 적용되게 될지 지켜보는 것도 중요할 것 같다. 손목에 차는 밴드와 시계, 머리에 쓰는 안경, 그 다음은 어떤 오감과 생체신호를 이용한 웨어러블 제품이 등장하게 될까.

** 여기를 누르면 데모 동영상을 볼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TechCrunch

Written by

RFID, 스마트폰 영상처리로 소프트웨어 개발을 시작했고 삼성테스코에서 이커머스 시스템을 담당했습니다. 현재 3D 입체영상 촬영 원천 기술을 보유한 하드웨어 스타트업에서 일하고 있습니다. 클라리넷 연주를 하며 책읽기와 글쓰기를 좋아합니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