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테크니들 소식을 한 가지 전해드리려고 합니다. 저희 필진 중 6명(조성환, 이용규, 윤준탁, 권지훈, 곽준혁, 임재완)이 공들여 준비한 책 <인공지능 비즈니스 트렌드>가 오늘 출간됐습니다. Yes24, 교보문고 등 온라인 서점에서 판매가 시작됐고, 이번 주말부터 오프라인 서점에서도 저희 책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전자책은 현재 준비중이며, 출간되면 바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인공지능 비즈니스는 이미 우리 삶을 바꾸기 시작했습니다. 손정의 소프트뱅크 회장의 일갈처럼 첫째도 AI, 둘째도 AI, 셋째도 AI인 시대입니다. 그래서 미국, 중국, 캐나다 등 각국 정부는 인공지능 비즈니스를 키우기 위해 여러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MIT는 인공지능 대학을 설립할 예정이고 구글은 내부 연구소 이름을 Google Research에서 Google AI로 바꿔버렸습니다. 한국인들에게 인공지능은 ‘이세돌 선수와 알파고의 대결’이라는 세계적 이벤트를 통해 생생히 기억되고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저희 필진들이 가졌던 문제 의식은 ‘왜 글로벌 인공지능 비즈니스를 제대로 다룬 일반 경영 서적이 국내에 부족할까’ 였습니다. 머신러닝이나 딥러닝 등 인공지능 기술 자체를 다룬 우수한 책들은 많습니다. 그러나 그러한 기술을 바탕으로 인공지능 비즈니스가 글로벌 시장에서 어떤 트렌드를 보이고 있는지 실제 사례를 살펴보는 일도 중요하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또한 국가 차원의 지원이나 관련 특허, 산학 협력 등 인공지능 비즈니스 생태계를 두루 다루는 작업도 필요하다고 느꼈습니다.
그래서 글로벌 시장에서의 인공지능 비즈니스 트렌드를 다루는 책을 쓰기 시작했고 드디어 그 첫번째 결실이 나왔습니다. 저희 테크니들의 컨셉이 원래 그렇듯, 국내 사례는 되도록 다루지 않고 가능한 해외 사례에 집중했습니다. 이미지나 그래프도 풍부하게 담고자 노력했습니다. 어려운 개념은 쉽게 풀어 썼고, 외국어를 어색한 한국어로 바꾸기 보다는 원어 자체를 살리려고 했습니다. 저희가 직접 글을 썼기 때문에 이해하기 힘든 번역투 문장이 전혀 없다는 점도 기존의 인공지능 분야 번역책들과 차별화되는 부분입니다.
인공지능 시장이 워낙 빠르게 변하고 광범위해서 저희 책이 놓친 사례가 있을 수 있습니다. 수정하거나 향후 보충되어야 할 내용이 있으면 언제든 테크니들 페이스북이나 이메일 (jaewan@techneedle.com)로 말씀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그리고 저희 페이스북에서 공유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페이스북 포스팅을 공유하시고 댓글을 남겨주시는 참여자 중 추첨을 통해 5분께 저희 책을 선물로 드리려고 합니다. 국내 뿐 아니라 해외 거주자도 참여 가능하니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테크니들 페이스북 바로가기
끝으로 이 자리를 빌어 이번 책에 참여하셨던 필진들과 추천사를 써주신 <모두의 연구소> 정지훈 교수님, <Chartmetric> 조성문 대표님, <대한변리사회> 오세중 회장님께 진심으로 감사드린다는 말씀을 올립니다. 원고 편집과 디자인에 많은 노력을 기울여주신 <와이즈맵> 출판사의 유영준 대표님께도 감사의 마음을 전합니다. 책 표지와 차례, 추천사를 아래에 그림으로 덧붙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