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자’를 위한 구글 맵의 새로운 서비스

지금까지 구글 맵은 길을 안내하고 위치를 찾을 때 도움을 주는 등 사용자에게 위치 안내 서비스를 주로 제공해왔다. 하지만 앞으로 구글 맵은 사용자가 여행할 때 필요한 모든 정보를 제공하며 든든한 여행의 도우미 역할을 수행할 예정이다.

앞으로 여행에 필요한 예약을 끝내고 여행지로 이동하여 구글 맵의 새로운 기능들을 사용하게 되면 여행지를 돌아다니는 순간부터 집으로 돌아와 여행지에 대한 추억을 회상하는 순간까지 여행과 관련된 모든 과정 하나 하나에 필요한 서비스를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다.

구글 맵의 새로운 기능 1.
Reservations : 여행 관련 모든 예약 정보 확인 가능

이제 항공권과 호텔 예약과 관련된 정보를 구글 맵을 통해 확인 할 수 있다. 특히, 공항 안에서 체크인 하는 중이거나 다른 목적지에 있는 숙소로 이동하는 상황에 구글 맵에서 제공하는 이 기능은 매우 유용하다. 사용 방법은 화면 상단 왼쪽에 있는 세 개의 회색선을 누르고 난 뒤 “My place”를 누르면 “Reservations”이라는 표시가 나온다. 그 곳에 들어가면 여행과 관련된 모든 예약 정보를 확인 할 수 있다.

모든 예약 정보에서 개별 확인할 수도 있는데 사용자가 모든 예약 정보에서 확인하고 싶은 특정 여행지를 선택하면 그 여행지에 대한 예약 정보만 따로 확인할 수 있다. 이 정보는 오프라인에서도 확인이 가능하다. 따라서 온라인 서비스가 불가능한 지역이거나 해외에서 사용가능한 데이터 요금제 없이 여행 할 때도 구글 맵을 통해 여행 예약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구글 맵의 새로운 기능 2.
Live View: 낯선 여행지에서도 쉽게 위치 파악

새로운 여행지에서는 걸어다니며 주변을 익히는 것만큼 좋은 방법은 없다. 하지만 처음부터 정확히 어디로 가야 할지 방향을 익히는데는 다소 시간이 걸린다. 이러한 이유로 구글은 구글 맵을 통해 소위 라이브 뷰라고 하는 AR 네비게이션 기능을 지원하여 사용자들이 걸어 다니면서 더 쉽게 위치를 파악할 수 있도록 편의를 제공하였다. 구글 맵의 라이브 뷰 기능을 사용하면 목적지로 안내하는 화살 표시가 스마트 기기 화면상에 있는 실제 현실 세계에 나타나 방향을 알려주기 때문에 더 쉽고 빠르게 위치를 파악할 수 있는 것이다.

이와 같은 라이브 뷰의 기능에 대한 유용성은 지난 몇 개월 동안 구글 맵의 지역 가이드와 픽셀 커뮤니티를 통해 확인됐다. 그리고 앞으로 더 많은 사람들을 위해 AR 소프트웨어가 설치되어 있는 안드로이드와 iOS 기반의 기기에도 새롭게 라이브 뷰 기능이 지원될 예정이다. 따라서 이제 많은 사람들이 익숙하지 않은 새로운 장소를 돌아다니더라도 라이브 뷰 기능을 통해 가고자 하는 곳을 쉽게 찾을 수 있게 될 것이다.

구글 맵의 새로운 기능 3.
Your Match : 여행지에 있는 현지 식당을 자동으로 검색

구글 맵 사용자들은 식당 검색에서 예약까지 모든 서비스가 통합 지원되기 때문에 현지 맛집을 더 쉽게 찾을 수 있게 될 것이다.

구글 맵의 새로운 기능인 Your Match를 통해서 이와 같은 편의가 제공되는 것인데 이 서비스를 사용하게 되면 사용자들은 자신의 입맛과 선호도가 고려된 식당 리스트를 추천 받을 수 있게 된다. 대기 시간이 얼마나 되는지 확인할 수 있으며 예약도 바로 가능하다. 식당에서 가장 잘 나가는 인기 메뉴까지도 금방 검색이 가능하다. 따라서 Your Match 사용자들은 다음 세 가지 편의를 즐길 수 있다.

(1) 현지에서 자신의 요구에 더 들어맞는 식당을 간편하게 찾을 수 있으며
(2) 식당에 사람들이 얼마나 대기하고 있는지 확인 가능하고
(3) 식당에서 꼭 먹어야 하는 강력 추천(Must-try) 메뉴까지도 쉽게 검색할 수 있게 된다.

구글 맵의 새로운 기능 4.
Timeline : 여행지의 추억을 쉽게 저장하고 공유하다.

구글 맵에서 위치 기록을 사용하도록 설정하면 여행지의 모든 방문 위치를 저장한다. 사용자가 방문한 나라와 도시 뿐 아니라 식당, 가게, 관광지, 호텔과 같은 구체적인 장소까지도 구글 맵의 타임라인 기능을 통해 자동으로 저장되기 때문에 주변 사람들에게 여행지와 관련된 정보를 쉽게 공유할 수 있게 될 것이다.

[insight]

참고로 한국에서는 이와 같은 서비스들이 동일한 형태로 지원되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Reservations’ 기능의 경우 항공편과 호텔 예약은 구글 맵으로 확인할 수 있지만 레스토랑, 피트니스센터, 미용실 등과 같이 일반 오프라인 매장의 예약 서비스는 지원되지 않는다. AR 길 찾기 서비스인 ‘Live view’도 아예 지원되지 않고 있다.

오히려 최근 네이버에서 실내공간에 한정된 AR 길 찾기 서비스를 곧 선보일 예정이라고 발표했으니 빠른 시일 내로 공항 및 백화점과 같은 실내 공간에서 네이버 지도를 통해 AR길 찾기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된다. ‘Your match’ 기능도 전혀 지원되지 않고 있으며 ‘Timeline’ 기능은 사용자의 이동 위치만 확인할 수 있는 정도다.

다만, 국내 스마트폰 소비자들 중에서 안드로이드 OS를 사용하는 소비자들이 대략 70%를 넘어서고 있고 차량에 설치되어 있는 매립형 디스플레이를 통해 구글 앱을 사용할 수 있는 구글 안드로이드 오토 기능들이 국내에 출시된 만큼 구글 맵의 여러 기능들을 국내 사용자들이 분명 요구할 것이다. 따라서 이러한 시장 상황에 따라 보완이 이루어진다면 국내에서도 구글 맵의 유용한 기능들을 이용할 수 있지 않을까 예측해본다.

[/insight]

사진 출처: Geoawesomeness

Written by

현재 프리랜서 번역가로 일을 하며 블로그를 통해 세계 뉴스 미디어의 헤드라인 뉴스를 번역하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본업을 제외한 주요 관심사는 IT 산업이며 그중 미래 산업구조와 시장경제 구조에 엄청난 변화를 불러올 정보통신기술(ICT) 및 가상물리시스템(CPS)과 관련한 메가 트렌드를 중점적으로 리서치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