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이후 미국 대형 IT기업의 투자, 인수 현황

* 해당 포스팅은 CB Insights의 리포트에 기반하고 있으나 단순 번역이 아닌, 최신 인수 뉴스와 각 기업의 투자 금액, 기업 정보 등 필자의 리서치와 코멘트가 추가되어 있습니다.

코로나 19 이후 많은 미국의 대형 IT 기업은 전략적인 움직임을 위해 불확실한 상황을 활용하고 있다. 5개 대형 IT기업인 일명 FAMGA 기업인 페이스북, 아마존, 마이크로소프트, 구글, 애플의 주가는 소비자들이 온라인에서 더 많은 시간을 보내면서 3월 11일 이후 모두 상승했다.

아마존이 가장 큰 폭으로 올랐고 페이스북과 마이크로소프트 등 많은 기업이 S&P 500 지수 보다 높은 주가 상승을 보였다 (애플은 비슷하다)

2018년 1분기부터 2020년 4월 말까지 이들 기업이 참여한 투자 건과 금액을 보면 2019년 1분기 가장 많은 투자 건이 있었고 그 이후로 투자 건은 계속 감소했다. 하지만, 2020년 1분기부터 4월까지 투자 건보다 투자 금액이 크게 올랐다. 사실 4월에 기록한 투자는 페이스북이 57억 달러를 Reliance Jio에 투자한 건 때문이다.

FAMGA 기업은 2019년에 투자 건이 많았는데, 코로나 19 사태 이후 투자 건도 4건이 있다. 페이스북은 Reliance Jio와 Tech Matters에 투자했다. 페이스북이 투자한 Reliance Jio는 인도 최대 통신사의 자회사다. 페이스북은 전자결제 사업 협력을 위해 이 투자를 진행하고 지분 10%를 취득했다. Tech Matters는 실리콘밸리의 기술전략 컨설팅 기업이다. 페이스북은 이 회사에 170만 달러를 투자했다.

아마존은 Capital Float와 BankBazaar에 투자했다. Capital Float은 인도에 위치한 디지털 대출 기업이다. 아마존은 1,500만 달러를 투자했다. BankBazaar 역시 인도에 위치한 온라인 금융 기업으로 3억 8천만 달러 시리즈 D 단계에 세콰이어 캐피털 등과 함께 투자했다.

주요사항

아마존과 페이스북은 인도시장 투자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 애플과 마이크로소프트는 인수, 합병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애플, 구글, 마이크로소프트는 코로나 19 이후 투자를 하지는 않았다. 대신 애플은 올해만 4개의 회사를 인수했고 이 중 3개 회사는 코로나 19사태가 터진 이후에 진행됐다. 날씨 예측 기업인 Dark Sky, 음성 인식 스타트업인 Voysis, VR 스트리밍 서비스를 개발하는 NextVR 등을 인수했다. 마이크로소프트 역시 코로나 19 이후 2개의 기업을 인수했는데, 5G 클라우드 스타트업인 Affirmed Networks를 14억 달러에, 사물인터넷과 사이버보안 스타트업인 CyberX를 1억 6,500만 달러에 인수했다.

* 5월 15일 마이크로소프트는 음성, 데이터를 전송하는 기술을 보유한 이동통신 관련 기업 Metaswitch Networks를 인수했다.

2000년도 이후 FAMGA의 대형 인수 사례 타임라인 인포그래픽

지난 30년간 FAMGA는 총 770개의 회사를 인수했다. 마이크로소프트가 링크드인을 262억 달러에 인수한 사례, 페이스북이 왓츠앱(WhatsApp)을 220억 달러에 인수한 사례, 아마존이 홀푸즈를 137억 달러에 인수한 사례가 대형 사례로 꼽힌다. 하지만, 모든 인수가 성공적이었던 것은 아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노키아 인수, 구글은 모토롤라 모빌리티를 인수했고 큰 비용을 지불했지만 이후 헐값에 매각했다.

CB Insights는 데이터를 기반으로 10억 달러 이상 인수 건에 대해 타임라인 그래픽을 만들었다. FAMGA는 총 29건의 10억 달러 이상 인수 사례를 만들어 냈다. 마이크로소프트가 11개의 10억 달러 이상 인수를 기록했고, 구글은 8개, 아마존과 페이스북은 각각 4개씩이다. 애플은 2건을 기록했다. 1999년 마이크로소프트의 Visio Corporation 인수가 FAMGA의 첫 10억 달러 이상 인수이며, 가장 최근은 마이크로소프트가 14억 달러에 Affirmed Networks를 인수한 사례다.

테크니들 인사이트

코로나 19 이후 기업가치가 상대적으로 낮게 평가된 기업을 빠르게 인수하는 전략을 펼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앞으로 남은 2020년, FAMGA 기업이 얼마나 많은 기업에 투자하고 인수를 진행할지, 그리고 어느 지역에 위치한 어느 분야의 기업을 인수하는지 살펴볼 필요가 있다. FAMGA가 코로나 19 이후 장기적인 전략의 방향을 읽을 수 있기 때문이다.

출처: All Of Big Tech’s Investments Since The Covid-19 Outbreak, CB Insights

출처: Visualizing Tech Giants’ Billion-Dollar Acquisitions

Written by

1인 컨설팅 기업인 에이블랩스(Able Labs)의 대표이며 인공지능 스타트업 크레바스에이아이(Crevasse AI)의 COO로 근무 중입니다. SK플래닛, IBM 등에서 근무했고, 뉴욕대학교(NYU) 기술경영 석사과정을 마쳤습니다. 추천 알고리즘, 아마존, 블록체인, 커머스에 관심이 많고 주로 IT와 커머스 분야에 대해 글을 씁니다. '한 권으로 끝내는 디지털 경제'와 '인공지능 비즈니스 트렌드(공저)'를 출간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