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즈니의 Maker Studios 인수

disney_makerstudios

디즈니에서는 미국 시간 3월 24일 Maker Studios를 5억 달러 (USD)에 인수한다고 발표했다. 더불어 Maker Studios의 성과에 따라 최대 4.5억 달러의 추가 earn-out이 있을 수도 있다고 밝혔다.

Maker Studios는 유튜브 채널 컨텐츠의 제작과 유통을 도와주는 기업이다. 유튜브 채널 운영자는 유튜브와 협동하기로 결정하면 비디오 시청 횟수, 채널 구독자 수 등에 따라서 광고 수익의 일부를 받을 수 있다. 하지만 Maker Studios가 시작되기 전의 유튜브 채널 컨텐츠 제작은 외로운 작업이었다. 채널 운영자는 프로듀서 역할부터 시작해서 출연자, 카메라 디렉터 등의 역할을 혼자 담당해야 했고, 영상 편집은 물론이고 시청자 수를 늘리기 위한 마케팅 업무까지도 스스로 해야 했다. Maker Studios의 창업자들은 본인들도 한 때 유튜브 채널을 운영했던 사람들로서, 유튜브 컨텐츠의 제작과 유통에 관련한 전문가를 한 데 모으면 제작자들이 컨텐츠 자체에만 집중할 수 있겠다는 생각에 2009년 Maker Studios를 설립하였다. Maker Studios는 현재 Nice Peter의 “Epic Rap Battles of History”, Felix Kjellberg의 “PewDiePie” 를 비롯한 많은 인기 채널과 계약하고 제작을 돕고 있다.

디즈니의 Maker Studios 인수는 온라인 비디오 시장에 발을 딛겠다는 디즈니의 의지를 내포하고 있다. 실제로 10대들을 비롯한 젊은 세대는 대부분의 비디오 시청을 온라인으로 한다. 이에 대해 디즈니의 경영전략 부사장 Kevin Mayer은 “Maker Studios를 인수함으로써 젊은 시청자들을 더 끌어들일 수 있고, 여기서 얻는 데이터는 디즈니의 다른 사업을 홍보하는 데에도 도움이 될 수 있다”고 밝혔다.

관련 기사: Reuters, TechCrunch

Written by

Software Engineer at Oracle Hardware Management Pack team. Twitter: @jessiechoe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