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sa와 Paypal의 결별설

최근 한 컨퍼런스에서 Visa의 CEO가 PayPal과의 비즈니스를 중단할 수 있음을 시사했다. 이는 최근 비자의 온라인서비스인 Visa Checkout이 많이 보급되면서 두 서비스간의 경쟁 관계가 점차 심화되어왔고, 더구나 페이팔이 Visa를 통하지 않는 ACH(고객의 은행계좌 직접 연동)을 강화하면서 Visa의 수수료 비즈니스를 우회하고 있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현재 페이팔의 계좌충전의 반정도는 신용카드로 이루어지고 그중의 반정도를 Visa가 차지하고 있다.

tN인사이트: Visa와 MasterCard 같은 전통의 결제 플랫폼과 페이팔과 같은 온라인 결제툴은 그 동안 꾸준히 주도권 싸움을 벌여왔다. 온라인은 페이팔이 그간 유일한 독재를 해왔기 때문에 Visa는 아쉬운대로 협력 모델로 수수료를 받아왔지만 자사의 온라인 플랫폼이 커지면서 본격적인 주도권 싸움에 이르게 되었다. 비자는 가맹점 수수료 인하, Apple Pay 등의 모바일 결제 강화 등으로 페이팔을 압박할 것으로 보인다. 조만간 이들간의 큰 딜이 벌어질지도 모르겠다.

관련기사: Business Insider

Written by

실리콘밸리에 위치한 HP 본사에서 PM으로 일하고 있습니다. 그 전에는 한국 IT 대기업에서 모바일 관련 사업개발 및 미국 스타트업 투자 관련 일을 했으며 이후 UCLA Anderson에서 MBA를 전공했습니다. 관심분야는 엔터프라이즈 소프트웨어, Security, 벤처캐피탈 등입니다.